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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공통이행기준

  1. 홈
  2. 시민광장
  3. 시민만족경영
  4. 시민서비스헌장
  5. 공통이행기준

시민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 직원 사진이 부착된 좌석배치도와 책상 앞에 이름표를 비치하여 방문하시는 시민이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민이 방문하면 인사와 함께 신속히 응대하며, 적극적인 자세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타 부서업무 소관사항일 경우에는 상황을 시민에게 설명하고, 업무 부서와 담당자를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시민의 용무가 끝난 후에는 추가 문의사항을 확인한 후 정중하게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로 시민을 맞이하는 경우

  • 전화로 업무처리를 요청하실 때는 신속하게 전화를 받은 후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양해를 구한 후 메모를 전달하여 담당자가 복귀하는 즉시 시민에게 전화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이나 타부서 소관업무의 전화를 받은 경우에는 담당직원의 소속과 이름, 전화번호를 먼저 안내한 후 신속하게 연결해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후 전화를 끊기 전에 추가 문의사항은 없는지 확인한 후, “감사합니다.” 라고 정중하게 인사하며, 시민이 먼저 전화를 끊고나서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 등으로 민원처리를 요구하시는 경우

  •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된 시민의 민원 사항은 유형별 처리기한에 따라 신속하게 조치하여 지연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문의·불만·칭찬·유실물신고 2업무일 / 건의 3업무일 / 고충 7업무일)
  • 우편, Fax, 전자우편으로 민원처리를 요구하신 경우, 수령 후 민원이 정상 접수되었음을 즉시 통보해드리고 처리관련 절차 및 결과 확인방법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

  • 경영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단 경영에 따른 제반사항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단 경영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소창에 http://www.sisul.or.kr 입력 후, “정보공개” 메뉴 클릭
    • 세부사항은 지방공기업경영정보시스템(클린아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소창에 http://www.cleaneye.go.kr 입력
  • 민원처리 실명제를 통하여 모든 민원에 대해 담당자를 지정하고 처리부서 및 전화번호를 명시하겠습니다.
  • 시민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여 시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모든 직원들은 시민의 개인정보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정보유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불만족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공단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사실여부 확인 후 정중한 사과와 함께 1만원 상당(상품권 등)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직원의 잘못이나 착오로 인하여 시민이 동일사안에 대하여 2회 이상 방문하시는 경우
    • 처리기한 내에 민원에 대한 답변 또는 처리상황을 통보해 드리지 않은 경우
  • 시민에게 불편을 드린 직원에 대해서는 주의조치와 함께 직무교육, 친절서비스 교육 등을 철저히 실시하여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시민참여 및 의견제시

  •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민원을 신청하고 공단과 소통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전화, 우편, SNS 등 다양한 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 시민 참여 창구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구분 연락처/위치
    온라인 홈페이지 : www.sisul.or.kr 내 ‘시민광장’
    SNS채널 : www.facebook.com/seoulsisul
    전화/팩스 대표전화 : 2290-6114
    감 사 실 : 2290-6898
    Fax : 2290-6238
    우편 (우편번호)04704
    서울특별시 성동구 청계천로 540 서울시설공단

시민만족도조사와 결과공표

  • 시설물 이용시민을 대상으로 시민접점 사업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지방공기업 경영공시항목에 포함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경영평가에 반영하여,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검토 후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후관리 및 시민 협조사항

  • 본 헌장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시민이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민과 약속한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이 잘 이행되고 있는지 연 1회 이상 점검하여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시민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공단의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은 지적해 주시고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직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해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 또는 규정상 불가피하게 민원을 해결해 드리지 못할 경우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고, 금품‧향응, 부당한 이익 등은 절대 요구하지도 받지도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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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기획조정실
담당팀 :
CS성과팀
전화 :
02-2290-6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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