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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시설관리공단 고객서비스헌장 전문

서울특별시시설관리공단 임직원은 시민중심의 도시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더 좋은 생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성심성의껏 실천하겠습니다.

1. 사람과 도시, 공간과 문화, 참여와 소통이 공존하는 더 나은 서울 만들기”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1. 쾌적한 시설물 안전관리 및 시설이용정보 제공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시민생활을 제공하겠습니다.

1. 항상 시민의 입장에서 친절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신속·정확하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 시민에게 어떠한 반대급부도 요구하거나 수령하지 않겠습니다.

1. 잘못된 서비스로 시민에게 불편을 끼쳤을 때 즉시 시정하는 등 책임있는 자세로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의 실천을 통해, 시민지향 서비스경영 구현 및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실천함으로써 시민만족도조사 90점 이상을 매년 달성할 것을 다짐합니다.

2015년 2월 서울특별시시설관리공단 임직원 일동

제정 : 1999년 11월 06일 / 1차개정 : 2001년 10월 25일 / 2차개정 : 2003년 08월 05일 / 3차개정 : 2007년 02월 26일
차개정 : 2011년 05월 23일 / 5차개정 : 2012년 04월 17일 / 6차개정 : 2013년 05월 30일 / 7차개정 : 2015년 02월

시민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 근무자 사진이 부착된 좌석배치도와 책상 앞에 이름표를 비치하겠습니다.
  • 시민이 방문하면 먼저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 편안한 의자를 권한 후, 용무에 대해서 경청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 옆 직원이 처리하고, 대신 처리 할 수 없는 경우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하여 즉시 시민에게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타 부서업무 소관사항일 경우에는 설명하고, 업무 담당자에게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시민의 용무가 끝난 후에는 “다른 궁금하신 사항은 없으십니까?” 라고 추가적인 문의사항을 확인하겠습니다.
  • 추가 문의사항이 없을 시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끝인사를 정중히 하겠습니다.

전화로 시민을 맞이하는 경우

  • 전화로 업무처리를 요청하실 때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안녕하십니까+소속+성명」순으로 인사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이 처리하고, 대신 처리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하여 1일(근무일)내 시민에게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이나 타부서 소관업무의 전화를 받은 경우 “00팀으로(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 중에 전화가 끊어지면 0000-0000번으로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담당자 전화번호를 안내한 후 연결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후 전화를 끊기 전에 추가 문의사항은 없는지 확인한 후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인사하고, 시민이 먼저 전화를 끊으면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 등으로 민원처리를 요구하시는 경우

  • 민원사항 및 건의사항은 유형별 처리기한에 따라 그 처리결과를 전화, 서면, 전자우편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의·긴급요청 1업무일 / 불만·칭찬·유실물신고 2업무일 / 건의 3업무일 / 고충 7업무일)
  • 민원 유형별 처리기한 지연 시에는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시민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 및 시민협조사항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 및 시민협조사항 보러가기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

  • 경영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단 경영에 따른 제반사항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보실 수 있도록 정해진 기한 내에 충실히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공시내용 및 공시일
    공시내용 및 공시일
    공시내용 공시일 공시내용 공시일
    고객만족도조사결과 수시공시 경영평가 결과 수시공시
    재무현황 정기공시(매년 4월) 외부감사 결과 수시공시
    예산현황 정기공시(매년 4월)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정기공시(매년 4월)
    경영목표 및 성과 정기공시(매년 4월) 이사회 개최현황 수시공시
    • 변경사항 발생 시 수시수정
    •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단 경영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소창에 http://www.sisul.or.kr 입력 후, “정부3.0 정보공개” 메뉴 클릭
    • 세부사항은 지방공기업경영정보시스템(클린아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소창에 http://www.cleaneye.go.kr 입력
  • 민원처리 실명제를 통하여 모든 민원에 대해 담당자를 지정하고 처리부서 및 전화번호를 명시하겠습니다.
  • 시민이 홈페이지에 게시한 민원에 대해서 처리과정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시민이 제출하신 민원에 대해서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불만족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다음 사항으로 인하여 공단을 방문하시는 경우 확인 즉시 시정 후 정중한 사과와 1만원 상당의 교통비를 드리겠습니다.
    • 직원의 잘못이나 착오로 2회 이상 방문하시는 경우
    • 서비스 이행기준의 미 준수로 인해 방문하시는 경우
    • 처리기한 내에 민원에 대한 답변 또는 처리상황을 통보해 드리지 않은 경우
  • 시민에게 불편을 드린 직원에 대해서는 주의조치와 함께 직무교육, 친절서비스 교육 등을 철저히 실시하여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시민참여 및 의견제시

  •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민원을 신청하실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시민의 소리’게시판을 상시 운영하겠습니다.
  • 시민이 제도개선, 제안사항 등을 홈페이지(www.sisul.or.kr) ‘시민광장>시민제안>제안하기’란을 통하여 제출하여 주시면 14업무일 이내에 그 검토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고 업무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구분 연락처/위치
    전화/팩스 대표전화(02)2290-6114
    감사실(02)2290-6866 / FAX (02)2290-6238
    핸드폰 문자접수 #6114
    우편 (우편번호)133-739
    서울특별시 성동구 청계천로 540(마장동 527-6) 서울특별시시설관리공단 기획조정실
    인터넷 홈페이지 : www.sisul.or.kr
    SNS채널 : www.facebook.com/seoulsisul

서비스 평가 및 사후관리

  • 본 헌장을 홈페이지 및 각종 홍보물 등에 게재하여 시민들이 쉽게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민서비스헌장 미준수 사항에 대해 홈페이지(www.sisul.or.kr) 또는 유선(2290-6114)으로 민원을 제기하시면 확인 즉시, 시정 후 그 내용을 1일 이내에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시민과 약속한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이 잘 이행되고 있는지 연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시설물 이용시민을 대상으로 시민접점 사업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지방공기업 경영공시항목에 포함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경영평가에 반영하여, 미흡한 점에 대해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조치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기획조정실
담당팀 :
CS성과팀
전화 :
02-2290-6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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