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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

  1. 홈
  2. 시민광장
  3. 시민만족경영
  4. 시민서비스헌장
  5.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

지하도상가

서비스 환경

  • 지하도상가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바닥청소 및 쓰레기 집하관리 등을 청결하게 유지
    • 화장실은 운영시간 중(08:00~22:00) 수시로 청소
    • 공기오염도를 상시 측정하여 상가에 비치된 모니터상 표출하고, 정확한 측정을 위해 연1회 이상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내 공기질 측정 결과를 공개
  • 시민들이 편리하게 지하도상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시민 통행에 불편을 주는 불법 적치물 등 위해요소 제거를 통한 지하보행로 관리 철저
    • 긴급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편의시설 운영
  • 지하도상가를 안전하게 관리하겠습니다.
    • 수시 순찰을 통한 주요시설물 안전 점검 및 유지보수
    • 노후 된 지하도상가에 대해 지속적인 보수 실시
    • 시설물에 대한 보수 공사 진행시 이에 대한 안전표지판 3개 이상 설치 및 공사담당자 명시
    • 상가별 법정안전관리자(소방, 전기, 기계, 승강기 등)를 지정하여 각 상가 내 게시판에 명기

서비스 과정

  • 지하도상가를 이용하기 위한 접근성을 개선하겠습니다.
    • 상가 출입구 위치, 편의시설 등에 대한 안내표지판 설치
    • 운영시간 중 장애인 이동시설(휠체어리프트, 엘리베이터 등) 및 에스컬레이터 항시 가동
  • 시민의 문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정확한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응대 등 서비스과정에 대한 정기적 교육 실시

서비스 결과

  • 유휴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공간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민친화적 지하공간을 구현하겠습니다.
    • 전시 및 문화공연 등을 운영하여 문화와 예술이 있는 여가공간 제공
  • 지하도상가 상인들과 협력하여 3불(교환·환불·카드 거부) 해소를 통한 시민편의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에 대한 신뢰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하도상가를 운영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지하도상가를 이용하시는 시민들은 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지하도상가는 「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하여 금역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니 흡연을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지하도상가 시설물 이용 안내 및 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 상단 ‘복지경제-지하도상가’ 메뉴 클릭
    • 전화 및 팩스(FAX)
      전화 및 팩스(FAX)
      구분 전화 팩스(FAX)
      본 사 2290-7286 2290-7299
      을지로지하도상가관리소 2290-6314 755-6160
      종로지하도상가관리소 2290-6523 733-6160
      명동지하도상가관리소 2290-6043 3789-6027
      강남지하도상가관리소 2290-6598 3481-6013
      터미널지하도상가관리소 2290-6536 533-6268
      영등포지하도상가관리소 2290-6459 2633-6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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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글로벌센터

서비스 환경

  • 서울글로벌센터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청소 전담인력 청소관리 실시(2회/일)
    • 화장실은 운영시간 중(09:00~18:00) 수시청소 및 공동작업
  • 서울글로벌센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겠습니다.
    • 안전 위해요소 사전 제거토록 시설물 개선
    • 순찰(6회/일)과 출입자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빌딩 내 질서 및 보안 유지
    • 시설물 보수공사 및 점검 시 1일 전 안내방송 및 안내표지판 설치

서비스 과정

  • 서울글로벌센터를 이용하기 위한 접근성을 개선하겠습니다.
    • 운영시간 중 이용객, 장애인 등을 위하여 편의시설(엘리베이터 등) 운영
  • 시민의 문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수월한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빌딩 종합안내데스크 운영(09:00~18:00)

서비스 결과

  • 서울글로벌센터 내․외곽 안내 사인물을 정비하여 서비스 편익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 국제회의장 이용관련 사항 안내절차 상세 제공 : 리플릿 비치 및 배부
    • 국제회의장 대관 시민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와 실제 수준과의 차이가 없도록 빌딩을 운영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서울글로벌센터를 이용하시는 시민들은 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서울글로벌센터는「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하여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니 흡연을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서울글로벌센터 이용 안내 및 문의
    • 전화 및 팩스(FAX)
      • 종합안내데스크 문의 : 739-6810
      • 국제회의장 대관관련 문의 : 739-6805
      • 팩 스 : 739-6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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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립추모시설(시립승화원, 추모공원)

서비스 환경

  • 화장예약시스템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겠습니다.
    • 화장일로부터 5일전, e-하늘시스템(www.ehaneul.go.kr)에서 24시간 화장예약 가능
  • 추모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화장실 및 유족대기실 담당자 지정 매일 청소 실시
    • 불결해지기 쉬운 시설(화장실, 쓰레기통 등) 관리상태 수시 점검
  • 추모시설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안전위해요소 사전 제거 위해 시설물의 지속적 점검 및 정비 실시

서비스 과정

  • 추모시설을 이용하기 위한 접근성을 개선하겠습니다.
    • 운영시간 중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등 노약자 및 장애인 이동시설 항시 가동
    • 시립승화원 설․추석 명절 기간 셔틀버스 편의 제공
  • 유족의 마음을 위로할 수 있도록 경건한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응대매뉴얼 구축, 정기 CS교육 실시 등
  •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심장 제세동기 등 구급장비 지속적 관리 및 화장실 도움벨 운영
  • 시민의 문의사항에 신속․정확하게 응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 결과

  • 공정하고 투명하게 화장예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온라인 화장예약시스템을 통한 예약 진행
  • 시민의 지속적인 자연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자연장의 정착․확산 추세에 따라 추가적인 자연장지 확보를 위한 지속적 노력
    • 유족의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한 지속적인 자연장법 개발·제공
  • 다양한 행사 및 서비스를 통해 시민의 화장시설 친근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시민과 소통하는 견학프로그램 및 행사 운영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와 실제 수준과의 차이가 없도록 추모시설을 운영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추모시설을 이용하실 시민들은 예약 시간보다 30분 일찍 도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추모시설 영내에서 차량 운행은 20km미만으로 서행 운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추모시설 영내에서 정숙하고 경건한 자세를 유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추모시설 관련 이용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상단 “복지경제-장사시설” 메뉴 클릭 또는 주소창에 http://memorial-zone.or.kr
    • 전화 및 팩스
      전화 및 팩스(FAX)
      구분 전화 팩스(FAX)
      시립승화원 031-960-0235~7 031-964-8772
      추모공원 1577-2082(3498-2581) 3498-2550

      ※ 화장예약 : 보건복지부 e-하늘시스템 연계(www.ehane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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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콜택시

서비스 환경

  • 장애인콜택시 이용시민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전화/문자, 인터넷, 모바일 앱 등 장애인콜택시 이용신청 채널 다양화
  •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운행 전후 차량 내·외부 정리 및 세차 실시
  • 시민이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시는 동안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리프트, 슬로프, 전동의자, 안전바 등 차량 내부 설비 상시 점검 및 수리
    • 속도, 신호 등 교통법규 준수 철저

서비스 과정

  • 시민이 보다 쉽게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운영 시스템을 개선하겠습니다.
    • 차량 회전률 증대로 시민 탑승기회 확대, 정기이용 시민에 대한 정기 접수제 실시 등
  • 시민의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24시간 콜센터 운영, 홈페이지 등 장애인콜택시 이용관련 사항 안내절차 상세 제공
    • 대기시간 지연 시 안내 문자 전송
  •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시는 시민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운전원 및 상담원 대상 민원응대 매뉴얼 구축, 직원 CS교육 실시
    • 이용시민에 대한 친절한 탑승보조 서비스 및 전화응대 서비스 제공

서비스 결과

  • 시민의 대기시간 최소화하고, 차량가동률을 제고하여 이용에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대당 탑승건수 책임운영제 실시로 차량 회전율 증대
  • 장애인콜택시에 대한 신뢰성 및 공익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시민과의 소통 및 대외관계 개선을 위한 관련단체와의 협력
    • 시민참여형 행사 및 이벤트 운영
  • 장애인콜택시 이용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시민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 설비 개선 등을 통한 만족도 향상 등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와 실제 수준과의 차이가 없도록 장애인콜택시를 운영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시는 시민들은 안전을 위해 이용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비장애인 이동목적으로 콜택시 이용금지
    • 안전운행에 방해되는 행동(욕설, 폭행 등) 금지
    • 차량탑승 시 복지카드 제시
    • 차량 내 흡연, 음식물 섭취, 애완견 동반탑승 금지
    • 보호자는 2인 이내 동승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 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장애인콜택시 관련 이용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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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시설(월드컵경기장, 장충체육관, 고척스카이돔)

서비스 환경

  • 체육시설을 이용하시는 시민의 편의성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편의시설 및 노후시설 정기/수시 점검 및 유지관리
  • 시민들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을 만들겠습니다.
    • 개장 전 매일 청소 실시
    • 불결해지기 쉬운 시설(화장실, 쓰레기통 등) 관리상태 수시 점검
  • 체육시설을 안전하게 관리하겠습니다.
    • 정기점검, 긴급점검, 수시점검 등을 통한 시설물 유지보수
    • 수시 순찰 및 방재실을 통한 24시간 모니터링 강화

서비스 과정

  • 체육시설을 이용하기 위한 접근성을 개선하겠습니다.
    • 내‧외곽 이용안내도, 출입구표지판 등 설치
    • 운영시간 중 장애인 이동시설(휠체어리프트, 엘리베이터 등) 항시 가동
  • 시민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응대 매뉴얼 구축, 직원 CS교육 실시 등
  • 시민의 문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 결과

  • 체육시설을 더욱 다양한 활동으로 시민들에게 개방하겠습니다.
    • 다양한 스포츠행사 및 문화공연 등 유치, 시민참여프로그램 활성화
  • 주차면수 부족을 적극적인 대중교통 이용홍보, 인근 주차장 안내로 극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내 이용가능 주차장 정보 제공
  • 체육시설 대관운영에 공정을 기하겠습니다.
    • 대관심사위원회 구성을 통한 정기대관업무 진행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와 실제 수준과의 차이가 없도록 체육시설을 운영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체육시설을 이용하시는 시민들은 질서유지를 위해 다음 이용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실내 흡연금지, 음식물 등 투척 금지
    • 경기시작 전․후에 입‧출구 동선에서 줄서서 이동
    • 불법 관람티켓 및 이동상인 상품 구매 금지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서울월드컵경기장 관련 이용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상단 ‘문화체육-서울월드컵경기장’ 메뉴 클릭
    • 전 화 : 2128-2000 / FAX : 2128-2969
      ※ 분실물 안내 : 2128-2976
  • 서울월드컵경기장 보조경기장, 풋살구장 대관예약
  • 장충체육관 관련 이용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상단 ‘문화체육-장충체육관’ 메뉴 클릭
    • 전 화 : 2128-2800 / FAX : 2128-2819
      ※ 분실물 안내 : 2128-2800
  • 고척스카이돔 관련 이용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상단 ‘문화체육-고척스카이돔’ 메뉴 클릭
    • 전 화 : 2128-2342 / Fax : 2128-2339
      ※ 분실물 안내 : 2128-2356
  • 고척스카이돔 축구장, 풋살구장 대관예약
  • 고척체육센터 수영장, 체력단련장 수강신청 및 이용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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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어린이대공원

서비스 환경

  • 서울어린이대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내 집처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공원 전 구역 매일 07~16시 청소 실시
    • 화장실, 쓰레기통 등 시설 관리상태 수시 점검
    • 관람동선에 대한 순찰 실시 및 공원 이용수칙 등의 충분한 안내로 질서유지
  • 모두가 편안하게 서울어린이대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한 어린이들도 맘껏 즐길 수 있는 무장애 놀이터 운영
  • 서울어린이대공원을 안전하게 관리하겠습니다.
    • 정기점검, 긴급점검, 수시점검 등을 통한 시설물 유지보수
    • 고객센터 내 의무실 운영, 구급상자 비치

서비스 과정

  • 서울어린이대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해 접근성을 개선하겠습니다.
    • 공원 내 안내표지판 설치 및 정비
    • 성수기 주차장 안내, 만차 등에 대한 홍보 등 강화
    • 휠체어, 유모차 이용시민 위한 데크로드, 승강기 등 운영 관리
  • 어린이대공원을 이용하는 시민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응대 매뉴얼 구축, 직원 CS교육, 직원서비스 평가 등
  • 시민의 문의사항에 신속․정확하게 응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화‧FAX 안내 및 홈페이지 내 관련정보 상세 제공

서비스 결과

  •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하여 방문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겠습니다.
    • 자연생태 체험프로그램(텃밭가꾸기 등), 동물학교(나도 사육사 등)
  • 동물원 내 동물의 건강유지 및 안전한 시설관리로 방문목적을 충족하는 관람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동물 건강상태 수의사 수시 검진 체크, 각 동물사별 담당 사육사 지정 운영
  • 어린이대공원 내 대관시설의 이용방법을 상세히 안내하고 대관일정을 업데이트하여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관일정 확정 시 홈페이지 일정표 수시 업데이트

시민협조사항

  • 서울어린이대공원을 이용하시는 시민들은 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차량, 오토바이, 자전거, 킥보드, 인라인스케이트, 전동차 등 출입금지
    • 공원 내 반려동물, 주류, 취사도구 반입금지
      ※ 반려견 동행 시 구의문 인접 반려견놀이터 이용가능(이용시간 등 문의 2133-7656)
    • 공원 내 흡연금지
      ※ 2011.9월부터 금연공원으로 지정, 위반 시 과태료 10만원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서울어린이대공원 관련 이용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상단 “문화체육-서울어린이대공원” 메뉴 클릭
    • 전 화 : 450-9311 / Fax : 450-9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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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천

서비스 환경

  • 청계천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산재된 쓰레기 일일1회 이상 수시청소 실시
    • 청계천 봉사활동 등 시민참여형 환경정비 활동 추진
  • 시민들이 편리하게 청계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산책로 등 보행환경 개선, CCTV 정기점검 등
  • 청계천을 안전하게 관리하겠습니다.
    • 수시 순찰 및 상황센터 운영을 통한 모니터링 기능 강화

서비스 과정

  • 청계천을 방문하는 시민들을 위해 접근성을 개선하겠습니다.
    • 계단, 경사 진·출입로, 엘리베이터 등 설치·운영, 안내표지판 강화
  • 시민의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를 제공하겠습니다.
    • 청계천 시설사용절차와 사용료 등 이용안내 홈페이지 게시
      (청계광장, 생태학교, 광교갤러리, 수변무대 등)
    • 24시간 청계천 상황센터 운영

서비스 결과

  • 시민이 청계천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볼거리, 즐길거리를 확대하겠습니다.
    • 청계광장, 광교갤러리, 수변무대 등을 통한 행사 활성화
    • 유치원, 초, 중, 고 일반인 대상으로 체험프로그램(생태교실) 운영
  • 청계천의 수질 및 악취관리로 도심속 생태하천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 하상청소, 정기 수질‧악취 측정

시민협조사항

  • 청계천 시설을 이용하시는 시민들은 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청계천은 비가오면 수위가 급상승하여 산책로가 갑자기 물에 잠기는 특성이 있으므로 강우시에는 안내방송 및 안전요원의 안내에 따라 가까운 출입구를 통하여 하천 밖으로 신속히 대피
  •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다음의 사항을 금지하고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 낚시 및 유어행위
    • 수영·목욕 등 이와 유사한 행위
    • 야영행위 및 취사행위
    • 흡연행위 및 음주 행위
    • 노숙행위 및 영업행위
    • 음식쓰레기 등 폐기물 투기행위 및 방뇨행위
    • 자전거·인라인스케이트 등 바퀴가 있는 동력 또는 무동력 장치의 이용행위(단 교통약자가 이용하는 장치는 제외)
    • 동물동반 출입행위(다만,장애인을 보조하는 장애인 보조견은 예외)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청계천 관련 안내 및 이용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상단 “문화체육-청계천” 메뉴 클릭
    • 전화 : 2290-7111~3 / Fax : 2290-6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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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전용도로(관리)

서비스 환경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터널 및 지하차도, 도로부속시설물을 연 2회 이상 세척
    • 자동차전용도로 난간 등 불법광고물 정비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편안한 주행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자동차전용도로 포트홀 6시간 이내 응급복구 실시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안전한 주행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자동차전용도로 순찰대 24시간 점검
    • 도로부속시설물 정기/수시 점검 실시, 사고다발구간 개선
    • 교통안전표지판 정비를 통한 시인성 강화, 운전자를 배려하는 도로시설 개선 등

서비스 과정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여 원활한 도로기능을 제공하겠습니다.
    • 자동차전용도로 24시간 종합상황실 운영, 민원에 대한 신속한 안내 조치
  • 자동차전용도로 공사 및 정비 시 안내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도로부속물 파손 시 보수예고깃발을 부착
    • 야간공사 시 전방에 안내표지판, 공사장 앞에는 과속방지턱 및 완충 장치를 설치하고 교통신호수 배치

서비스 결과

  • 자동차전용도로 관리‧운영 상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도로시설물 공사 단계별 설계검토시스템 운영
    • 보수공사 공법 및 자재선정 시 시민참여 (시민옴브즈만)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시민의 지속적인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시민이 참여하는 도로사랑 서포터즈 운영
    • 친환경적 공사 현장 관리로 시민 불편 최소화
    • 다양한 문제점 및 사안에 대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직원 전문 역량 강화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와 실제 수준과의 차이가 없도록 자동차전용도로를 관리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도로 공사로 인한 교통통제 시 우회도로를 이용하여 주시고, 공사구간 통행 시에는 속도를 줄여 안전 운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자동차전용도로 부속시설물 관리 관련 이용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상단 “도로교통-자동차전용도로” 메뉴 클릭
    • 전화 : 2290-6112 / FAX : 2290-6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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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전용도로(도로시설물)

서비스 환경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안전한 주행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안전점검(정기, 수시, 긴급) 및 정밀안전진단 실시
    • 터널 내 화재자동경보체계 유지 및 24시간 모니터링
    • 야간공사장 전방 안내표지판, 공사장 앞 과속방지턱, 완충장치 설치 및 교통신호수 배치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터널 및 지하차도의 조명등 시설물 연 2회 이상 세척

서비스 과정

  • 도로 이용 불편사항은 신속히 시정하겠습니다.
    • 가로등 파손 시 3시간 이내 철거 및 10일 이내 복구, 구간 부점등 시 4시간 이내(단순 보수) 복구 및 1일 이내 복구(보수공사 필요시)
  • 시민의 민원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를 제공하겠습니다.
    • 도로시설물 담당자 현장 확인 후 불편 이용 시민에게 직접 신속 답변
    • 공단 홈페이지 내 ‘시민의 소리’ 및 서울시 응답소 민원사항 신속 답변

서비스 결과

  • 도로시설물 관리상의 적절하고 효율적인 예산집행으로 신뢰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도로시설물 공사 단계별 설계검토시스템 운영
    • 가로등 부하설비 분석을 통한 계약전력 최적화 추진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시민의 지속적인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친환경적 공사 현장 관리로 시민 불편 최소화
    • 주요 행정 절차 등 업무 매뉴얼로 행정오류 최소화
    • 다양한 문제점 및 사안에 대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직원 전문 역량 강화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와 실제 수준과의 차이가 없도록 자동차전용도로 도로시설물을 관리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쾌적한 도로 환경 조성을 위한 공사 시 교통통제에 따라주시고 공사 구간 통행 시에는 속도를 줄여 안전 운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자동차전용도로 도로시설물 관리 관련 이용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상단 “도로교통-자동차전용도로” 메뉴 클릭
    • 전 화 : 2290-7169 / FAX : 2290-6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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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전용도로(환경)

서비스 환경

  • 자동차전용도로의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24시간 관리체계로 매일 청소 실시
  • 사계절이 살아있는 아름다운 녹지대 경관을 조성하겠습니다.
    • 연중 녹지관리(풀깎기, 풀뽑기, 병충해 방제 등)를 실시
    • 녹지대 조망개선 작업 실시(수목․초화류 식재, 저촉수목전지)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안전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교통시설물의 시야저해 가로수 및 위험수목 등 정비
    • 365일 24시간 낙하물 처리로 교통체증 및 안전사고요인 사전제거

서비스 과정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자동차전용도로 상황실 24시간 운영, 민원 안내 및 대기직원 상주
  • 시민의 민원사항에 대해 친절하고 정확한 안내를 제공하겠습니다.
    • 도로의 낙하물 신고시 현장 확인 후 신속한 제거 및 답변 철저

서비스 결과

  • 수방․제설 비상근무를 철저히 하여 자동차전용도로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이용시민의 교통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수방 : 기상청 발표 서울․경기지방 일 강우량 30mm이상 호우 예상 시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취약구간 순찰점검 조치(서울시 비상근무 발령)
    • 제설 : 기상청 발표 서울․경기지방 강설확률 30%이상 적설량 1cm 미만 시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강설시 제설작업 시작(서울시 비상근무 발령)
  • 자동차전용도로 녹지공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로변 유휴공지, 불량 경관지역에 대한 경관개선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와 실제 수준과의 차이가 없도록 자동차전용도로 환경을 제공 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시는 시민들은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조성을 위한 청소 및 작업 시 안내에 따라 속도를 줄여 안전 운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전용도로상 부속시설물 파손을 발견하신 경우 적극적인 신고 부탁드립니다.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자동차전용도로 환경관리 관련 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 상단 “도로교통-자동차전용도로” 메뉴 클릭
    • 전 화 : 2290-6470 / FAX : 2290-6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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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보

서비스 환경

  • 자동차전용도로 교통사고 등 돌발상황 발생 시 관련 정보를 도로전광표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속히 제공하고, 경찰서, 도로관리기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신속히 처리하여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돌발 상황 감지 시 즉시 관련 정보제공 및 유관기관 상황 전파
  • 교통관리센터 및 현장 교통관리시스템에 대한 예방점검을 철저히 하여 장애를 예방하고 교통정보 이용시민의 편익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월간, 분기별 시설점검 및 특별점검 실시
  • 교통정보 제공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교통정보 이용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도로전광표지 주기적 표출 점검 실시(2주 1회) 및 LED 표출면 세척(연 1회 이상)

서비스 과정

  • 장애로 인한 교통정보 제공중단 발생시 신속히 복구하여 안정적인 교통정보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일상 장애 발생 시 근무일 기준 3일 이내 조치, 중대장애 발생 시 2주 이내 조치
      ※ 손괴, 하자 및 기타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복구지연은 제외
  • 자동차전용도로 소통상황 등에 대한 시민의 문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수월한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통정보 홈페이지 운영, 24시간 교통상황실 운영(소통상황 문의)

서비스 결과

  • 수집․제공 교통정보의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수집장비에 대한 성능평가 실시 : 매년 100개소 이상
  • 교통관리시스템에 대한 시민의 이해증진 및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하여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 서울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센터 견학 무료운영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와 실제 수준과의 차이가 없도록 교통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쾌적하고 안전한 자동차 전용도로 운영을 위해 시민들은 교통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전용도로 이용 시 교통사고, 고장차량, 낙하물 및 도로전광표지 등 교통정보 제공시설 고장을 발견하시면 교통관리센터로 제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보전화(수신자 부담) : 080-2001-114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교통정보 관련 이용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상단 “도로관리-자동차전용도로-교통정보 SMARTWAY”메뉴 클릭 또는 주소창에 https://smartway.seoul.go.kr 입력
    • 전 화 : 2290-7979 / FAX : 2292-6860
  • 서울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센터 견학문의
    • 온라인 : 교통관리센터(https://smartway.seoul.go.kr) 사이트 상단 “소개 및 안내→견학안내→온라인 견학” 메뉴 클릭
    • 방문 견학 : 2290-6825로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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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공사감독

서비스 환경

  • 시민이 도심지공사 진행현황을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 우측 상단, “정보공개-업무정보공개 공사업무처리정보”에서 서울시 각 구 내 공단에서 관리(감독)하는 공사현황 확인
    •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사이트에 공사관리현황 정보 제공
  • 공사현장을 내 집처럼 깨끗하게 관리하여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방음판, 저소음 컷팅기를 적극 사용하여 소음공해 저감
    • 비산먼지 억제를 위한 진공흡입기, 분진망, 세륜시설(공사장 출입 장비의 흙 세척기) 설치
  • 공사를 진행하면서 시민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안전관리를 하겠습니다.
    • 도심지 건설현장 특성에 맞는 안전관리체계 도입으로 위험요인 발굴 및 사전예방

서비스 과정

  • 시민들이 현장주변을 이용하실 때 공사현장으로 하여금 통행의 불편함이 없도록 접근성을 개선하겠습니다.
    • 보도공사장 보행안전도우미, 임시보행로 확보, 차량 교통신호수 배치
  • 시민의 궁금증 해소와 수월한 안내를 위하여 친절하게 대응하겠습니다.
    • 건설전문용어 사용을 지양하고 현장상황을 알기 쉽게 설명
  • 모든 현장에 대한 문의사항은 신속하고 즉각적으로 답해드리겠습니다.
    • 모든 현장 공사안내표지판, 공사안내현수막에 공사감독 전화번호 기재로 Hot-Line 구축(1:1 대응)

서비스 결과

  • 4不(부실공사, 부조리, 시민불편, 안전사고) 제로화로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공사감독이 되겠습니다.
    • 공사감독이력시스템 활용으로 공사감독 전문성 강화 및 부패요인 사전 제거
    • 지원(그룹)감독제, 현장 출·퇴근제로 현장관리 강화
  • 철저한 현장관리와 예산낭비를 방지하여 시민 만족도를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 체계적인 공정관리로 공사기간 내 공사완료
    • 설계용역 준공전 설계로 설계변경 최소화
  • 안전하고 튼튼한 도시기반시설 조성으로 시민 삶의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공사 착수 전 철저한 현장조사 실시
    • 시민 참여형 옴부즈만제도 도입으로 의견 반영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와 실제 수준과의 차이가 없도록 도심지공사감독 업무를 수행 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공사현장 주변을 지나시는 시민들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 접근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로공사 현장을 지나시는 운전자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서행, 신호준수 등 안전운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도심지공사감독 관련 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 상단 “시설안전-도심지 공사감독, 공동구 관리 및 상수도지원처” 메뉴 클릭
    • 전 화 : 2290-6938 / FAX : 2290-6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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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계량기 검침 및 교체

서비스 환경

  • 수도계량기 검침·교체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의 편의성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옥내수전 예약 방문제 실시
    • 생활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 보고
  • 수돗물 사용과 요금납부에 불편함이 없도록 쾌적한 수도 이용을 보장하겠습니다.
    • 동절기 동파 계량기 발생 대비 비상근무, -10℃ 미만으로 기온 하락시 24시간 동파신고 접수 및 계량기 교체
    • 요금고지서 및 정수처분 예고서, 각종 안내문 등의 정확한 송달
  • 계량기 검침·교체 근로자와 계량기 교체 작업의 안전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상황별 행동 매뉴얼 제작 및 영상검침 도입, 안전지원반 운영
    • 검침업무 중 피해 발생시 배상심의위원회 개최, 교체작업 중 피해 발생시 영조물 보험 사고 접수

서비스 과정

  • 계량기 검침·교체 업무에 있어 시민의 접근성을 보장하고 불편사항은 신속히 시정하겠습니다.
    • 정기 요금고지서는 납부월 21일까지 송달, 재송달 요구시 즉시 재송달
    • 동파·폐전계량기 발생시 즉시 접수 및 현장 출동
  • 시민의 불편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로 민원에 대응하겠습니다.
    • 검침·송달·교체 담당자 현장 확인 후 불편 이용 시민에게 직접 연락
    • 공단 홈페이지 내 ‘시민의 소리’ 및 서울시 응답소 민원사항 신속 답변
    • 전 직원에 대해 민원응대 및 친절 교육을 월 1회 이상 실시

서비스 결과

  • 정확한 계량기 검침과 고지서 송달로 올바른 수도요금의 산출 및 납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도요금에 신뢰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전회 사용량 대비 ±30%이상 변동된 수용가는 원인조사 후 PDA에 사유 기재 및 수용가 통보
    • 미검침 수전은 PDA에 사유 입력 및 검침협조 안내문 부착
    • 고지서 송달 일시 및 장소 등을 PDA에 입력하고 다툼 발생시 증명
  • 계량기 기준 연수 경과시 일괄 교체하여 공정하고 안전한 수도계량기 교체를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소형 계량기(8년), 대형 계량기(6년)의 검정 유효기간 준수

시민협조사항

  • 옥내수전의 경우
    • 문자로 안내한 검침 당일 부재중인 경우 방문 가능시간 협의
  • 동파·폐전 계량기 발생시
    • 동파·폐전 계량기 발생시 신속한 신고
    • 솜·이불 등으로 수도 계량기 주변을 보온하여 동파 방지 노력
  • 수도요금 할인
    • 전자고지서비스(각 수도사업소 또는 120다산 콜센터) : 200~1,000원 감면
    • 계량기 자가 검침(http://i121.seoul.go.kr 또는 1588-5121) : 600원 감면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수도 검침 및 교체관련 안내 및 문의
    • 인터넷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http://arisu.seoul.go.kr/ 상단 ‘온라인고객센터-온라인민원’ 메뉴 클릭
    • 전화 및 팩스(FAX)
      전화 및 팩스(FAX)
      구분 전화 팩스(FAX)
      본 사 2128-2058 2128-2059
      중부수도관리소 중부수도사업소
      (종로구·중구·용산구·성북구)
      2290-7903 2238-7903
      서부수도사업소
      (은평구·서대문구·마포구)
      2290-7912 723-7912
      동부수도관리소 동부수도사업소
      (성동구·광진구·동대문구·중랑구)
      2290-7920 2292-7920
      북부수도사업소
      (강북구·도봉구·노원구)
      2290-7929 981-7929
      강서수도관리소 강서수도사업소
      (강서구·구로구·양천구)
      2290-7937 861-7937
      남부수도사업소
      (금천구·관악구·동작구·영등포구)
      2290-7946 833-7954
      강남수도관리소 강남수도사업소
      (서초구·강남구)
      2290-7956 529-7957
      강동수도사업소
      (송파구·강동구)
      2290-7965 482-7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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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주차장

서비스 환경

  • 시민들에게 첨단 시스템으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대형 주차장 자동화정산 시스템 구축으로 입출차 편의 제공
    • 관련법령 및 조례에 따른 다양한 주차요금 감면혜택 제공
  • 시민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시설 주차장 화장실 등 청결한 환경 제공
    • 시설물 관리 이력제 도입 및 시설물별 관리담당자 연락처 게시
  • 시민들이 공영주차장을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관리하겠습니다.
    • 소방 설비를 년1회 이상 자체점검 시행으로 안전관리 강화
    • 지하 주차장 치안관리 철저(수시순찰, 비상벨 운영 등)
    • 폭설 등 재해 발생 시 담당자 즉응태세 유지
    • 지반침하, 붕괴위험 시설물 등 시설물 하자 여부 수시 점검

서비스 과정

  • 시민의 불편사항을 항상 현장에서 해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24시간 운영 주차장 상시 원격 지원 시스템 구축으로 불편 해소
    • 서면민원 접수 시 최대한 빠른 검토 및 적극 회신
  • 주차요금의 징수는 투명하게 하겠습니다.
    • 자동화 정산기 구축으로 주차요금 자동정산 및 카드결제
    • 근무자가 직접 징수하는 주차장의 경우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징수시스템 구축
  • 시민이 주차장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영주차장 디자인 표준화 설계기준을 마련하여 시민의 편의성과 이해도 증진

서비스 결과

  • 정기주차권 발급에 공정성을 기하겠습니다.
    • 월 정기권 인터넷 선착순 판매를 기본으로 하고, 일부 추첨제주차장은 전산추첨 실시
  • 교통약자를 배려하겠습니다.
    • 장애인 전용구획 및 여성우선구획 운영(필요에 따라 비상벨 설치)
    • 관련법령 및 조례에 따라 장애인은 주차요금 감면 혜택 부여
  • 시민 누구나 동등한 수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탁업체와의 SLA협약 체결을 통해 공단직영 주차장과 동등한 수준의 서비스 제공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와 실제 수준과의 차이가 없도록 공영주차장을 운영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쾌적한 공영주차장이 될 수 있도록 아래 행위를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차장 내 노숙 및 음주, 고성방가 행위
    • 주차시설물 파손 행위
    • 장기간 차량 무단 방치 행위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공영주차장 관련 이용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 “교통사업-공영주차장” 메뉴 클릭 또는 주소창에 http://parking.sisul.or.kr 입력
      ※ 모바일 홈페이지 : http://m.sisul.or.kr (모바일에서도 월정기권 신청가능)
    • 전 화 : 2290-6449 / 2290-6316, 주차장 통합센터(24시간 운영)
    • 주차장 현장 관리사무소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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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잡통행료

서비스 환경

  • 남산1·3호터널 혼잡통행료 요금소를 통행하는 시민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겠습니다.
    • 현금 및 카드 미소지 운전자에게 7일 이내 요금납부 가능 사실 안내
  • 혼잡통행료요금소 시설물 정기점검을 통하여 남산 1.3호 터널 이용시민 안전을 확보하겠습니다.
    • 매월 점검 시설 : 구조체 변형 및 균열 등 건축시설 / 가로등, 분전함 등 전기시설 / 냉.난방 설비, 배수펌프 등 기계시설 / 비상소화기 등 소방설비
    • 분기별 시설물 안전점검 실시
  • 남산1·3호터널 혼잡통행료 요금소를 통행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시설물 도장공사 및 요금소 건물 고압세척 년 1회 실시
    • 요금소 주변 환경 정비 : 분기별 1회 실시 (꽃, 나무 식재 및 보식 등)
    • 요금소 계단, 징수부스, 청소 : 매일 근무 시작 전 청소 실시

서비스 과정

  • 시민의 안전하고 신속한 터널 통과를 위해 혼잡통행료 징수방법을 다양화하겠습니다.
    • 납부방법 : 현금, 신용카드, 스마트카드
  • 시민 문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VOC 및 홈페이지 민원에 대한 답변은 민원답변 기간 준수
  • 친절한 안내와 정확한 혼잡통행료 징수로 시민들께 신뢰를 드리겠습니다.
    • 관리소 근무자 정기 CS 교육 실시: 매월 1회
    • 혼잡통행료 징수원 모니터링 실시 : 연 2회

서비스 결과

  • 혼잡통행료 징수업무 자체점검을 통한 시민 신뢰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혼잡통행료 징수실태 점검 : 연 1회
  • 혼잡통행료 과태료 부과시기를 단축 시내교통량 감소라는 공익성 실현에 기여하겠습니다.
    • 최초 고지(사전통지)시기 : 차량 통과 후 2개월 이내

시민협조사항

  • 각종 면제대상 차량의 경우 직원들에게 꼭 사전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혼잡통행료 및 과태료에 대한 이의제기 시 감정적 언어사용(욕설 등)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문의

  • 시민의 문의사항에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혼잡통행료 관련 이용문의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sisul.or.kr) 상단 “도로교통-기타도로교통업무” 메뉴 클릭
    • 전화(남산1호터널) : 2290-6462 / FAX(남산1호터널) : 2263-9574
      전화(남산3호터널) : 2290-6463 / FAX(남산3호터널) : 756-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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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자전거

서비스 환경

  • 공공자전거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자전거 및 거치대, 대여소 확충 및 대중교통과 연계 노력
    • 공공자전거 홈페이지 및 스마트폰 앱 운영
  •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직원 및 일반시민 봉사활동을 통한 자전거 및 거치대, 대여소 환경 정비

서비스 과정

  • 많은 시민이 공공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한 이용안내, 대여소조회 등 서비스 지속 개선
  •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이용하는 시민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 응대 매뉴얼 구축 및 정비, 지속적인 직원 CS교육 실시 등
  • 시민의 문의사항에 신속‧정확하게 응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콜센터 운영(연중무휴·24시간 운영) 및 홈페이지 내 관련 정보 상세 제공

서비스 결과

  • 시민이 보다 즐겁게 공공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추천코스 등 정보 게시
  • 공공자전거에 대한 신뢰성 및 공익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시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시민 경험 중심의 시스템 운영
    • 전문기관과 협업, 빅데이터 및 시스템 분석 등을 통한 시스템 개선
  • 공공자전거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대여시스템 월별 유지보수 점검
  •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와 실제 수준과의 차이가 없도록 공공자전거를 운영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이용 전 브레이크, 타이어, 체인, 안장 조임 반드시 확인
    • 교통법규 준수, 과속 금지
    • 자전거 도로가 따로 있는 곳에서는 자전거 도로로, 자전거 도로가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는 도로 우측 가장자리에 붙어서 통행
    • 2대 이상 나란히 차도 통행 금지
    • 보행자의 통행에 방해가 될 때에는 일시정지,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를 끌고 보행
    • 주행 시 핸들을 놓거나 이어폰, 핸드폰 사용 금지
    • 음주운전 금지
    • 바구니 및 대여소에 쓰레기 버리지 않기
  • 대여 및 반납에 관한 의무와 책임사항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반드시 따릉이 대여소에 반납(임의의 장소 ‧ 관할 외 지역 불가)
    • 기본 대여 시간이 초과되면 추가요금이 발생하오니 기본대여 시간 내에 자전거 반납
    • 대여소가 아닌 곳에서 정차 및 주차시 반드시 자전거에 부착된 장치를 이용하여 도난에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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