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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동부간선도로 용비교 진입차량 정체와 성수대교 직결 진입로 설치 관련
민원분야 자동차전용도로 작성자 김OO
답변관련 메일답변 공개(Y/N)
내용 동부간선도로 강북구간은 강변북로에 합류하며 도로가 끝납니다.
내부순환도로 합류 이후 강변북로에 이르는 구간(성동-성수 구간)은 상습적인 정체구역인데요, 정체의 주요인 중 하나가 용비교를 통해 성수대교를 건너 강남방면으로 가려는 차들은 많은데, 차선은 하나뿐이라는 도로의 구조적 문제입니다.
일산 방면으로 강변북로에 진입한 이후 강을 건널 기회가 매우 적기 때문에(강변북로에서 동호, 한남, 반포대교 진입 불가), 강남방면으로 가기 위해선 반드시 용비교로 나가 성수대교를 건너야 합니다.

10년 넘게 이 도로를 이용하면서 의아했던 점은, 동부간선도로에서 성수대교로 바로 이어지는 램프가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동부간선도로에서 강변북로 구리 방면으로 나가다 보면 바로 옆에 강변북로에서 성수대교로 빠지는 램프가 있고, 여기에 접속하는 100m 남짓의 짧은 연결로 개설만으로도 용비교로 나가는 차량의 행렬, 그리고 그로 인한 성동-성수 구간의 혼잡을 상당히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첨부한 그림은 해당 지역의 위성사진으로, 짧은 구간 연결로를 통해 동부간선도로에서 성수대교로 바로 이어지는 램프 개설이 가능하고, 필요하다면 램프의 길이를 충분히 늘릴 수 있는 공간적 여유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동부간선도로에서 성수대교로 직결되는 램프 개설은 이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라 당연히 시市에서도 고려하지 않았을까 싶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지 않았다면 일반인으로선 알 수 없는 다른 이유가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만약 그렇다면 개설이 불가한 이유를 알고 싶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직결 램프 개설을 충분히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동부간선도로 용비교 진입차량 정체와 성수대교 직결 진입로 설치 관련
처리부서 도로관리처 처리담당자 김정현
첨부파일 처리일자 2021.09.14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우리공단 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께서 요청하신 민원내용은 “동부간선도로 성수JC를 지나 강변북로로 합류되는 램프도로에서 강변북로 구리방향에서 성수대교로 진입할 수 있는 램프도로로 연결되는 합류도로 신설 요청 건”으로 확인됩니다.

시민님께서 말씀하시는 성수JC 통과 후 연결로를 통한 강변북로→성수대교 연결로에 유입 연결로 설치(첨부하신 위치도 참조)를 위해서는 관련규정(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연결로 접속부가 설계되어야 하며, 현재 첨부하신 위치도에 따른 연결로 설치 희망구간(위치도상 L=90m)이 접속단 간의 최소 이격거리 기준 및 본선 설계속도에 따른 완화구간 확보기준(7-6-4 연결로 접속부 설계)에 부합되지 않아, 현실적으로 말씀하신 연결로의 설치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동부간선도로 성수방향 주행 시 성수JC 진입 전 용비교측 진입램프를 통해 뚝섬로로 합류 후 성수대교북단 교차로를 지나 성수대교로 진입하시는 노선을 통해 동부간선로에서 성수대교로 진입하실 수 있는 노선을 알려드리며
주요 광역도로의 신설 및 계획관련 업무는 서울시 안전총괄실 도로계획과에서 수행하고 있어 서울시 도로계획과를 통한 연결로 설치관련 의견제안 및 해당사안에 대한 다양한 대안 문의 등이 가능하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울러, 민원답변에 대한 보다 세부문의사항은 서울시설공단 도로관리처(☏02-2290-6995)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민님의 가정에 행운과 건강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도로관리처장 이 강 윤
2021. 0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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