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장사시설

전체시설

컨텐츠

전통 제례절차

  1. 홈
  2. 장사관련정보
  3. 장사문화
  4. 전통 제례절차

전통 제례절차

  1. 영신(迎神):대문을 열어 놓고 병풍을 치고 제상에 제수를 진설하고 지방을 모시고 제사 준비를 마친다.
  2. 강신(降神):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향을 올리고 잔에 술을 조금 따라 두손으로 향불 위에서 세번 돌린 다음 모사(茅沙) 그릇에 조금씩 세번 붓고 두번 절한다.
  3. 참신(參神):신위(神位)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모든 참사자가 다같이 두번 절하고 주부이하 여자는 네번 절한다.
  4. 초헌(初獻):제주(祭主 ; 큰아들)가 첫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잔을 올린 뒤에 메그릇과 탕그릇 반개를 열고 물러 난다.
  5. 독축(讀祝):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엎드려 있으면 축관이 축문을 읽는다. 축을 다 읽고나서 참사자는 잠시 묵념을 하든지 곡을 잠시하고 나서 모두 일어나서 두번 절한다.
  6. 아헌(亞獻):두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으로 원래는 주부(첫째며느리)가 올리다. 주부가 아니면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고 두번 절하고 주부(여자)는 네번 절한다.
  7. 종헌(終獻):세번째 마지막 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의 다음가는 근친자가 잔을 올리는데 잔을 7부쯤 부어서 올리다.
  8. 첨작(添酌):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다시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집사는 술 주전자를 들어 종헌 때 7부쯤 따라 올렸던 술잔에 세 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9. 삽시정저(揷匙正著):첨작이 끝나면 숟가락을 메그릇 중앙에 꽂는다. 숟가락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꽂는다. 삽시정저가 끝나면 다시 재배한다.
  10. 합문(闔門):조상님이 마음 놓고 잡수시도록 자리를 비우는 절차이다. 참사자 모두가 밖에 나가 읍한 자세로 잠시 있다가 문을 열고 들어 오던지 촛불을 잠시 끄고 그 자리에 엎드려 있다가 다시 촛불을 켠다.
  11. 계문(啓門):닫았던 문을 여는 절차이다. 헛기침을 세 번하고 문을 열고 참사자가 모두 들어간다.
  12. 헌다(獻茶):진숙수(進熟水)라고도 한다. 갱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뒤에 메 세 술을 떠서 물에 말아 놓고 저를 고른다. 참사자는 모두 머리를 숙이고 잠시 동안 있다가 고개를 든다.
  13. 철시복반(撤匙復飯):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시접에 거두고 메그릇의 뚜껑을 덮는다.
  14. 사신(辭神):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 참사자가 신위 앞에 두 번 절한 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신주(神主)일때는 축문만 불태우고 사당으로 다시 모신다. 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끝난다.
  15. 철상(撤床):모든 제수를 물리는 것으로 제수(祭需)는 뒤에서부터 물린다.
  16. 음복(飮福):음복이란 조상님께 물려주신 복된 음식이라 하여 제사가 끝나면 헌관 이하 참사자와 가족들이 모여서 나누어 먹는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추모시설운영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31-960-0236~7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