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세종로 지하상가
민원분야 공영주차장부대시설 작성자 김OO
답변관련 해당없음 공개(Y/N) 공개
내용 [개요]
안녕하세요.

제안이라기 보다는 문의가 맞는 말인거 같은데요.. 적절한 섹션이 없는 것 같아 여기에 글을 남깁니다.

저희는 연세대학교 영상커뮤니케이션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중인 공간디자이너, 영상 연출가 등으로 구성된 창작집단입니다. 도시의 빈 공간, 소외된 공간을 예술적 체험의 공간으로 관객에게 제공하는 형태에 주목하고 있는 집단입니다.

이번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창작비 지원을 받게 되서 올 겨울에(2월) 그러한 빈 공간에 공연을 올리려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폐공장, 폐교, 개발 예정이나 철거 전인 빈집, 빈 상가, 리모델링 전의 상가 등, 결핍과 폐허의 흔적 자체를 미적 체험의 근간으로 삼고, 퍼포먼스, 전시, 영상 등의 수단을 통해서 관객 스스로가 이야기를 완성해 가는 형태의 공연입니다.

저희가 이런 전시 및 공연을 기획하면서 공간을 찾고 있는데요...
적당한 곳을 찾기가 쉽지 않아 여기 시설관리공단에 까지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현재 공단에서 지하보도를 예술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모한다는 소식을 듣고 일말의 희망을 안고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최근 살펴본 곳은 세종문화회관 옆에 있는 <세종로 공원 지하아케이드상가> 입니다. 지상에는 매주 시위 참가자나 공연장을 찾는 사람들로 북적이는 공간이지만 지하에 위치한 이곳은 상가 곳곳이 비어 있고 유동인구가 거의 없는 구역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로 인해 서울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지 않았다면 저희도 그 존재조차도 모르고 지나쳤을 공간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서울의 빈 공간, 숨겨진 공간에서 VR, AR 등을 활용하여 가상세계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엄연히 존재하지만 알려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우리의 가상세계 설정과 잘 매칭이되리라 생각합니다.

창작금을 지원받는 만큼 필요하다면 공간 대여료도 지출할 생각입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현실태 및 문제점]
서울 중심부에 자리함에도 불구하고 알려지지 않아 공실로 남아있는 상가가 많이 있습니다.

지상의 유동인구에 비해 이 지하상가의 존재를 알고 이용하는 시민은 턱없이 적습니다.



[개선방안]


주로 비어 있는 상가를 이용할 생각이지만, 입점해 있는 상가의 영업에 방해가 된다면 그 상가들이 문을 닫는 시간에 저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혹시 참여를 원하는 상가들이 있다면 참여할 수 있는 방법도 같이 고민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선에서 입점 상인들에게 공간 사용료를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공단과 상인들이 협조해주신다면 전시 및 공연 준비를 최대한 소란스럽지 않게 진행하겠습니다.

저희 작업은 VR, AR을 이용하는 가상 세계 체험으로 크게 소음을 발생하거나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전시는 2월 초에 이루어 집니다. 그 전 테스트 기간이나 설치기간 등을 합하면 2주 정도 사용할 생각입니다만, 이것은 서로 협의가 가능합니다.

[기대효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지원을 받는 만큼 공간에 대한 홍보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자연히 유동인구 증가에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잠자는 도시의 빈 공간을 예술적으로 전용하는 좋은 선례로 자리잡을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인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세종로 지하상가
처리부서 교통시설운영처 처리담당자 천건우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9.12.20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문의하신 지하보도의 예술적 활성화 아이디어 공모 관련하여 답변 드립니다.

먼저 세종로 공원 지하상가는 아이디어 공모 대상 지하도 상가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지하도 상가는 시민의 ‘통행’을 위하여 만들어진 지하도 내부에 부수적으로 설치한 상가를 의미하며, 해당 세종로 지하상가는 ‘공영주차장’의 부대시설로서 일반시민에게 영업시설의 제공을 통한 창업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문의하신 공고는 ‘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 ? 공단소개 ? 알림마당 ? 공지사항’에서 「‘서울아랫길’ 을지로 지하보도 문화예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고는 을지로 지하보도(시청역~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지하보도)를 대상으로 하는 모집공고이며, 12월 18일까지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해당 공고와 별개로 부대시설의 전시공간으로 사용에는 두 가지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해당시설물은 내년(2020년) 1~2월 경, 여러 개의 점포에 대한 내부공사가 진행 예정이기에 공사자재와 기구들이 출입을 하게 되어 설치물의 안전을 보장해 드리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두 번째, 현재 비어있는 매장은 공개입찰이 진행되는 도중인 시설물입니다. 낙찰자가 전시가 시작되기 이전에 선정되는 경우 낙찰자의 사용 권리를 저희가 전시공간 협조를 사유로 제한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전시를 희망하는 시민님도 예산을 지원 받아 진행하시는 프로젝트인 만큼, 낙찰자가 선정되면 전시를 취소하겠다는 조건부의 불확실한 협조를 해드리기도 곤란한 상황입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라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저희 공단 담당자(☏02-3405 -4017)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2.17.
교통시설운영처장
이 희 숙 드림

목록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장애인콜택시운영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2-2290-6511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