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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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콜택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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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장애인 콜택시란?

서울시 장애인콜택시는 중증장애인에게 이동편의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콜택시 연혁

  • 2002. 12. 16 : 장애인콜택시 운행발대식
  • 2003. 01. 01 : 장애인 콜택시 운행 개시 (100대)
  • 2005. 03. 01 : 이용대상조정(전체장애인 - 1,2급 지체 및 뇌병변 기타 1,2급 휠체어 장애인)
  • 2007. 04. 01 : 장애인콜택시 심야운행
  • 2007. 08. 01 : 이동지원센터 공단직영
  • 2013. 07. 08 : 장애인전용 개인택시 50대 운행
  • 2014. 11. 01 : 특장차량 424대 법정대수 확보
  • 2015. 01. 01 : 다인승버스 운영(1대)
  • 2015. 04. 15 : 이용대상 확대(지체 및 뇌병변 3급인 임신부의 진료목적 이용시)
  • 2016. 09. 05 : 이용요금 조정(단거리 인하,장거리 인상)

차량현황

총 487대 : 특장차량 436대, 다인승 버스 1대, 개인택시 50대

2003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2 2013 2014 2016
100대
(최초운행)
120대
(증 20대)
170대
(증 50대)
220대
(증 50대)
280대
(증 60대)
300대
(증 20대)
360대
(증 60대)
410대
(증 50대)
424대
(증 14대)
437대
(증 13대)
슬로프 사진 리프트 사진 다인승미니버스 사진 개인택시 사진
슬로프(241대) 리프트(195대)

다인승미니버스(1대)

리프트

개인택시(50대)

운영체계

콜접수 → 배차 → 서비스(고객거주지 도착 → 목적지 이동/도착)

  • ① 콜접수 : 이용시민이 전화/문자(1588-4388), 인터넷 또는 앱을 통해 차량 신청
  • ② 배차 : 접수순에 따라 가장 근접한 차량연결
    • - 이용시민에게 차량연결정보 안내(문자)
    • - 운전자에게 탑승자정보 제공(네비게이션)
  • ③ 서비스(운행) : 차량이 이용시민 출발지로 이동→ 탑승→ 목적지까지 운행

[전화/문자][인터넷][앱]↔①↔콜센터↔②↔차량↔③↔목적지. 차량→GPS(차량위치정보)→콜센터

관련근거

  • 장애인복지법 제23조(편의시설)
  • 여객 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103조제5호
  • 서울특별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2007.5.29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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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장애인콜택시운영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2-2290-6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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