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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3일 오후 차량 번호 75마5735 기사이 무배려한 행동에 항의합니다.
민원분야 장애인콜택시 작성자 한OO
답변관련 메일답변 공개(Y/N)
내용 안녕하세요.
평소 장콜제도와 기사님들의 친절함에 항상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11월13일 너무도 속상한 일이 있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희 아이는 뇌병변 2급에 더해 좌심형성부전증후군이라는 심각한 심장질환을 지니고 있는 9살 남아입니다. 13일 평소처럼 가양동에 위치한 재활병원에서 치료를 하면서, 비가 오는 날씨였기에 배차가 되면 치료를 예정시간보다 빨리 끝내고서라도 나올 생각이었습니다,

정기콜은 15시20분에 설정이 되어 있었고, 배차된 시간은 15시 14분, 기사님과 통화시간은 15시 27분 경이었고, 통화당시 10분 정도 기다려줄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보고 15시 40분이 되기 직전 아이의 휠체어를 밀면서 나왔는데, 눈앞에서 차가 출발을 하더군요. 여기 나왔다고 손을 흔들면서 급하게 통화를시도하니 시간이 지나서 취소했다는 쌀쌀한 답만 듣고 통화가 끊겼습니다.

콜센터에 전화를 하니 41분 경에 기사로부터 취소요청이 왔다고 하더군요. 저희가 기사와 통화한 시간은 40분이었습니다. 저희가 나왔을 때 차를 출발시키고, 저희와 통화를 끝낸 후 센터에 취소요청을 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 이후 10분이 지나야 다시 콜신청이 된다고 하고, 배차도 되지 않아 아이는 저녁 7시가 넘어서야 집에 올 수 있었습니다. 병원은 저녁 6시에 문을 닫아서, 비가 오고 추운 날 한 시간 동안은 밖에서 차를 기다리면서 떨고 있어야 했습니다.

차량 번호 75마5735 기사님은 아마도 원칙대로 10분 기다렸으니 자신은 잘못이 없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기사님은 약속한 10분이 되기전 줄발을 했고, 이용자가 나오는 모습을 설사 보지 못했더라도(그럴 확률은 낮다고 생각합니다만), 출발 1-2 분전에 한번이라도 전화확인을 하는 기본 성의조차 보이지 않아서 비가 오는 날 어린아이가 휠체어에 앉아 세시간을 차를 기다라리게 만들었습니다.

차라리 기다릴 수 없다고 했다면 치료를 중단하고서라도 배차된 차를 탔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기사님의 행태는 장콜이 없으면 꼼짝을 할 수 없는 장애인에 대한 폭력이라고 밖에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몸이 약한 저희 아이는 쉽게 감기에 걸리고, 그 감기는 바로 폐렴으로 변해 중환자실로 가게 될 확률이 높은 아이입니다. 그 날 밤 온식구들이 아이의 컨디션에 전전긍긍하며 밤을 세웠습니다. 어떤 배려없는 장콜 기사의 행동때문에요....

게시글 내용
제목 [RE] 13일 오후 차량 번호 75마5735 기사이 무배려한 행동에 항의합니다.
처리부서 장애인콜택시운영처 처리담당자 이정희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9.11.19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공단에서는 437대의 특별교통수단(장애인전용 개인택시 50대 별도)을 운영하고 있으나 연간 120만명의 수요(탑승기준)를 충족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대기시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정된 차량으로 다수의 시민을 모시는 상황에서 보다 많은 고객을 모시기 위해 불가피하게 출발지 차량 도착 후 10분으로 탑승준비시간을 규정하고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공단에서는 홈페이지와 상담원 안내 등을 통한 사전공지, 문자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차량 위치 알림, 차량 배차와 탑승지 도착 후 전화를 통한 운전원 안내 등 탑승 준비시간 관련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당일 해당 차량은 14분 대기 후 다른 고객을 모시기 위해 출발한 것으로 확인 되었으나, 시민님과 통화 시 조금 더 친절히 안내드리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향후, 규정 등 안내 시 보다 친절히 안내할 수 있도록 운전원 대상 친절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시민님의 가정에 항상 행복만이 가득하길 기원하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장애인콜택시운영처(☎02-2290-6511, 이정희)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2019. 11. 19.


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운영처장 권 순 만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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