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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아래 글) 고속터미널 종려나무 바가지 및 환불 거부 관련 추가 문의
민원분야 지하도상가 작성자 김OO
답변관련 메일답변,전화답변,서면답변 공개(Y/N)
내용 안녕하세요.

아래 고속터미널 구두가게 종려나무의 비정찰제 판매와, 이로 인한 바가지 판매, 환불거부(10분 이내 환불 요청)에 대해
문의글을 남긴 사람입니다.

이후 너무 어이가 없는 상황이라 인터넷에서도 몇번 사례를 찾아보니
저와 비슷한 피해를 입은 몇건의 글들이 보이네요. (2016년부터 시작)

2016년부터 이런 민원이 접수되었다면 최소 3년 넘게 이런 식으로 그 가게는 영업을 해왔단 이야기이고,
비슷한 민원이 몇 건 접수되었고 심지어 그 민원 답변에 아래와 같은 답변도 등록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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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선상으로 말씀드린바와 같이 해당점포 임차인에게 3번째 경고장을 발부하여 추후 불친절 민원 발생 시 영업정지의 불이익이 있을 것임을 주지시켰고, 또한 전 품목 가격표시제를 실시하여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혼동을 일으키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였습니다.


2018. 04. 17
서울시설공단
상가운영처장 임 근 식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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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아직까지 바뀐 것은 없고 그대로입니다.

오히려 구매가 다 끝나고 가게를 나가는 뒷모습에 환불 안돼요 라고 일방적으로 통보해놓고
그 말 했는데 왜 환불 해달라고 하냐, 원래 환불 안된다며 그 내뱉은 말 한마디가 모든 면책과 방패가 될 거라는 태도가 너무 황당합니다.

기분 좋게 구매하고 쇼핑하려다가 너무 불쾌하고 억울하고, 아 역시 라는 생각과 지하상가 구매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이 강해진 날입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비정찰제는 그렇다 치더라도 어떻게 이런 말도 안되는 바가지 판매와 환불 거부(구매 후 10분 이내 요청)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비정찰제 구두의 바가지 판매 (동일한 디자인 구두 타온라인몰에서 절반가격에 판매)와
환불 거부 (구매 후 10분 이내 환불 요청) 에 대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설관리공단에서도 다시 한번 강력하게 상인들을 규제 하고 단속하시는 것을 요청드립니다.

또한 저는 반드시 환불을 받아야겠으니 환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감사드립니다.

환불이 안된다면, 소비자 관련 기관이든, 경찰에 신고를 하든, 신문사나 다큐멘터리든 어디든 이런 부당하고 상식 이하의 판매 행태에 대해 제보하여 어떻게 하서라도 환불을 받아야겠으며 더 이상 저 같은 소비자가 피해를 보지 않게 하고 싶습니다.

비정찰제 판매임에도 지하도 상가의 소상공인분들을 존중하고, 그렇기 때문에 믿고 구매한 결과가
이런 바가지와 상식이하의 환불거부라니...

오늘 참 많은 것을 느끼고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었던 하루였습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아래 글) 고속터미널 종려나무 바가지 및 환불 거부 관련 추가 문의
처리부서 상가운영처 처리담당자 최우철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9.06.03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현재, 우리 공단에서는 지하도상가를 이용하시는 시민분들의 편의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일부 점포 임차인 및 종업원들의 불친절로 인해 불편을 끼쳐드린 점 먼저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유선 상으로 말씀드린바와 같이 해당 물품에 대한 A/S 처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전 품목 가격표시제에 대한 강력한 요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향후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관리소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점포 임차인 및 종업원 친절교육과 계도 및 단속을 통하여 시민분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터미널지하도상가 이용과 관련하여 기타 불편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담당자(담당 : 최우철 ☎ 02-2290-6536)에게 문의하여 주시면 친절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2019. 06. 03
서울시설공단
상가운영처장 임 근 식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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