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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정찰제가 아닌 제품 판매와 환불규정(고속터미널)
민원분야 지하도상가 작성자 김OO
답변관련 메일답변,전화답변,서면답변 공개(Y/N)
내용 [사건경위]

1. 2019년 5월29일 오후 4시~5시 경 고속터미널 지하상가 종려나무(02-6081-5960) 구두숍에서
구두 구매

* 정찰제가 아니어서 가격 수시로 물어봤으나 대답 안하고,
대화 도중 신발에 패드를 깔아준다며 밑창에 패드를 깔기 시작함

* 현금가로 하면 문제의 구두(90000원), 다른 샌들(30000원)에 판매해주겠다면서 12만원에 결제 요청

2. 계좌이체로 구두 구매 완료

3. 결제 이후, 신발 받고 숍을 나가는데 뒤에서 환불은 안돼고 교환만 된다고 통보식으로 말함

4. 문제의 구두 온라인에서 바로 찾아본 결과, 동일 구두를 절반 가격(44000원)에 판매하고 있는 것을 발견함

5. 바로 샵으로 가서 (10분 이내), 동일한 디자인 제품을 온라인에서는 절반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니 환불 요청함(구매 후 10분 이내 환불 요청, 신은 적 없으며 구두에 훼손이나 어떤 변화도 없이 판매상태 그대로임)

6. 구두샵에서 환불은 안된다고 이야기했으므로 환불 불가라고 함.

7. 고속터미널 관리 센터와 샵에 여러차례 환불 요구했으나 절대 안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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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내용]

1) 구매 시점이 아닌 구매 이후 샵을 나갈때 통보식으로 환불이 안된다고 말한 그 한마디때문에
10분 이내에 환불이 안된다고 딱 잘라서 말하는게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2) 심지어 동일한 디자인이 온라인에서 절반가로 거래되고 있는데 정찰가가 아닌 구매 신발의 환불을 요청하는
것이 단순 변심에 해당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첨부파일 참조, 동일디자인 증빙)

3) 정찰가가 아닌 판매자만 알수 있는 판매가격으로 구입 후, 향후 소비자가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가격대를
알았을때 단 10분 이내에도 환불 및 구제 받을 방법이 없다면 문제가 큰 것 같습니다.
(Ex. 최근 이슈되는 임블리와 같은 경우)

*****4) 시설관리공단 내부적으로도 지하상가의 입점업체 관리 기준이나 규제 기준을 확립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저는 30대 여성이라 이렇게 항의글이라도 올리는데, 언어소통이 어려운 외국인이나 나이대가 있는 어르신들은 그냥
이런 판매 부당한 거래를 당하겠지요?)

5) 이 모든 일이 저만 경험하는 일이 아닐텐데... 단순히 믿고 거래한 당사자만 운이 없구나..ㅜㅜ 하고 삭히고 넘어가면 끝날일인가요?ㅠㅠ

구매가 끝나고 샵을 나가는 고객에게 "환불 안된다"고 통보한 그 한마디의 효력만 믿고 정찰제가 아닌 판매자는 이러한 판매 행위를 계속 할텐데 이 부분에 대한 어떠한 관리 규제가 있는지, 또한 그런 관리를 하려고 시도라도 하고 계시는 지 그것이 궁금합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다시는 정찰제가 아닌 지하상가에서 물건 구매는 절대 안하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정찰제가 아닌 제품 판매와 환불규정(고속터미널)
처리부서 상가운영처 처리담당자 최우철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9.06.03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현재, 우리 공단에서는 지하도상가를 이용하시는 시민분들의 편의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일부 점포 임차인 및 종업원들의 불친절로 인해 불편을 끼쳐드린 점 먼저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유선 상으로 말씀드린바와 같이 해당 물품에 대한 A/S 처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전 품목 가격표시제에 대한 강력한 요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향후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관리소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점포 임차인 및 종업원 친절교육과 계도 및 단속을 통하여 시민분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터미널지하도상가 이용과 관련하여 기타 불편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담당자(담당 : 최우철 ☎ 02-2290-6536)에게 문의하여 주시면 친절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2019. 06. 03
서울시설공단
상가운영처장 임 근 식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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