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장애인콜택시 이용에 관한 몇가지 문의 드립니다.
민원분야 장애인콜택시 작성자 최OO
답변관련 메일답변 공개(Y/N)
내용
※ 우선 장애인콜택시 차량 번호와 차고지는 타의 모범이되고 묵묵히 성실하게 일하시는 감사한 분들께 피해가 가지않게 하기 위하여 비공개하겠습니다.

해당 운전원님의 성함을 알려드리고 싶어도 그럴 수 없네요.
(장애인콜택시 내부 운전원 좌석 뒷부분에 운수종사자격정보가 미게시 되어있음)

Q 1. 일반택시의 경우 운수종사자격 미게시일 경우 과태료 10만원 인데요 장애인콜택시도 적용이 되나요?

Q 2. 2017.07.21. 오전 8시 예약콜에 대한 문의 입니다.
< 시간별 진행 현황 >
출발 차고지에서 이용자 대기위치 지도상 직선거리는 약 2.0km
출발 차고지에서 이용자 대기위치 실제 운행거리는 약 3.6km
07:57 배차진행 시작
08:06 배차완료 문자 통보(배차진행 9분 소요)
08:09 출발 알림 운전원 전화(배차완료 문자 통보 후 3분 소요)
08:15 실제 출발시간(배차완료 문자 통보 후 9분 소요, 운전원의 출발 알림 전화 후 6분 소요,
어플로 차량위치 확인)
08:32 도착 전화(출발 알림 전화 후 23분, 배차완료 문자 통보 후 실제 소요시간 26분)

2-1. 이용자들에게는 차량 도착 후 10분이 초과하게 되면 다른 차량을 이용해야하는 제제를 받고 있는데요
위의 상황과 같이 일부 운전원님들은 많은 시간을 허비하시는데 어떠한 제제를 받는지요?

2-2. 운전원님께서 시정 통보 및 제제에도 불구하고 질문2-1의 사항들이 지속적으로 발생 된다면
어떠한 제제를 받는지요?
※참고로 2017.07.21. 오전 8시 배차된 운전원님은 올해 3번째 배차가 되었고, 3번 모두 위의 내용처럼
상당한 시간이 지난 후 도착하였음. 유독 해당 차고지에서 출발하시는 다수의 분들만 매번 위의 상황처럼
많은 시간이 지난 후 도착하셨습니다.


Q 3. 08시(07시, 10시, 등 근무 시작하는 다른 시간대 동일) 근무가 시작하는 운전원분들에 대한 문의 입니다.

3-1. 차량정비를 08시 이전에 하나요 이후에 하나요?
3-2. 차고지에서 출발하기전 전달사할이나 회의 등은 08시 이전에 하나요 이후에 하나요?


Q 4. 휠체어 리프트 차량이 많이 있습니다.

4-1. 리프트에 있는 안전고리를 휠체어에 고정 시킨 후 리프트를 작동해야 하는데 대체 왜 60~70%의
운전원님들은 리프트를 항상 공중에서 멈춰있게 한 후 안전 고리를 고정/해체 하는데 기계결함으로
사고가나서 이용자가 다치게 되면 누가 보상을 해주는지요?
(심지어 리프트가 공중에 있는 상태에서 안전고리 해체하면서 친절하게도 휠체어 브레이크도 직접
풀러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주 미치는거지요.)

4-2. 리프트가 공중에서 멈춰있게 한 후 안전 고리를 해체하시는 운전원분께 위험하니 지면에 닿은 후
고정장치 풀러주세요라는 말씀을 드렸더니 웃으시면서 "괜찮아요~" 하며 얼렁뚱땅 넘어가며,
"제가 다치면 누가 책임지시나요?" 여쭈어봐도 그냥 얼버무리거나 대답을 하지않고 가시는 분들이
대다수인데 저는 정말로 어떻게 해야될까요?

4-3. 만약 위의 리프트사고로 보상과정에서 사고 발생 전 이용자가 적극적인 안전을 요구하지 않아
이용자에게도 과실이 있다 하실 건지요?


★ 먼저 운전원의 다소 미흡한 응대로 인하여 불편을 드린 점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운전원 확인결과 고객님 하차상황에 대해서는 반복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중간생략)...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장애인콜택시운영처
(☎ 02-0000-0000)로 문의하시면 성심껏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시민님의 가정에 행복이 있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원하는 답변내용은 위의 내용과 같이 Ctrl+C, Ctrl+V가 아닌 투명하고, 책임감있는 정확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정직원 운전원님들 중 연세가 많으신 분들, 몸이 불편한 분들 고생 하시는거 다 알고 있고 감사하고 있습니다.
점점 젊은 분들도 채용 되시고, 파트타임으로 정직원 되려 하시는 분들께 모범적이며 본 받을 수 있는
훌륭한 운전원님들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장애인콜택시 이용에 관한 몇가지 문의 드립니다.
처리부서 장애인콜택시운영처 처리담당자 채석진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7.07.31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장애인콜택시 이용시 불편을 드린 점 사과의 말씀드리며, 문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장애인콜택시의 경우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81조 제1항 제2호 및 동법 시행규칙 제103조 제5호에 해당하는 경우로 운수종사자 자격증 게시의무를 적용받지 않습니다. 다만 장애인콜택시 이용고객에게 운전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진, 이름, 차량번호 등을 기입하여 차량 내(보조석 앞, 운전자 보호벽)에 부착하고 있습니다. 일부차량의 경우 고객과실로 인하여 보호벽에 부착된 정보가 탈락한 차량이 있으며, 이러한 차량을 대상으로 재부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배차 후 이동이 다소 지연될 경우 운전원에 대한 별도의 제재는 없습니다. 해당 차고지의 경우 차고지 앞 공사로 인하여 대로 합류에 다소 지연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차량정비의 경우 안전 또는 운행관련 정비 외에는 9시 이후에 정비를 하도록 하고 있으며, 전달사항 등은 매달 차고지 반장회의를 통하여 반별로 전달하고 있으며, 전체 운전원을 대상 으로는 연 2회 워크숍을 통하여 전달사항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달사항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문자 또는 운전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수시로 전달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전달사항은 별도 호출을 하거나 유선, 문자 등을 통하여 전달하고 있습니다.
리프트 차량의 경우 리프트가 바닥에 닿아있을 때 안전고리를 체결하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사항을 전 운전원에게 공지는 물론 재교육을 진행하여 재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드리며,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전 운전원에게 공지 및 교육을 통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장애인콜택시운영처(☎ 02-2290-6511 채석진)로 문의하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시민님의 가정에 행복이 있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7. 31.

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운영처장 이 용 노 드림

목록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장애인콜택시운영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2-2290-6511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