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세상에서 가장 큰 놀이터 서울어린이대공원

전체시설

컨텐츠

생태연못

  1. 홈
  2. 운영안내
  3. 자연나라
  4. 관람 구역안내
  5. 생태연못

생태연못 소개

유입수량에 따라 연못이 변화되는 환경 친화적인 습지로 면적 5,100㎡이고 우리나라 습지에 재생하는 식물인 갯버들, 물옥잠등 18종 43,315본이 식재되어 있으며 나비, 개구리 등의 생물 서식처를 제공합니다.

이곳에 생활하는 새들

해오라기

해오라기

황새목 백로과 새. 몸길이 약 56∼61㎝. 날개의 26∼31㎝, 꼬리길이 9.4∼12㎝이다. 머리와 등은 녹청색 금속 광택이 나는 검은색이며, 뒷머리에 여러 가닥의 길고 얇은 흰색 댕 기가 있다. 날개·가슴·꼬리는 흰색이다. 새끼는 온몸이 갈색 이며, 흐린 세로무늬와 작은 얼룩점이 있다. 야행성으로 낮 에는 침침한 숲에 있고, 저녁 때 논이나 개울에서 물고기·개구리·가재를 잡아 먹는다. 산란기는 4∼8월, 한번에 3∼6개의 알을 낳는다. 번식기가 되면 대나무·소나무숲에 모여 집단 번식한다. 유라시아·아프리카·일본·사할린·한국 등에서 번식하고, 타이완·필리핀·인도차이나·말레이 반도에서 월동한다. 오세아니아와 극지(極地)를 제외한 전세계에 분포한다.

고방오리

고방오리

기러기목 오리과의 새. 날개 길이는 수컷 24∼28㎝, 암컷 22∼25㎝. 암수에 따라 빛깔이 다르다. 수컷은 머리와 윗목이 회갈색, 등과 허리는 회색이고 배는 흰색이다. 꼬리는 회색 또는 연갈색인데, 한가운데 2개의 꼬리깃은 검고 길이 20㎝ 가량으로 매우 가늘고 길다. 암컷은 갈색이고 각 깃에는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산란기는 5∼7월이며 7∼8개의 알을 낳는다. 곡류(穀類)나 연못가에 사는 작은 생물·수초 등을 먹고 산다. 한국·중국·일본·유럽·북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백로

백로

백로과는 15∼20속 약 62종으로 분류되며, 극지를 제외한 전세계에 분포한다. 전체길이는 28∼145㎝이다. 백로류는 모두 목·다리·부리가 길고, 섭금형(涉禽型)의 몸형이다. 다만 해오라기 Nycticorax nycticorax와 붉은해오라기 Gorsachius goisagi는 비교적 목이 짧다. 백로류는 날 때에 긴 목을 Z자 모양으로 구부리는 특징이 있으며, 날개는 폭이 넓고 둥글며 천천히 날개를 펴서 날아 오른다. 다리는 넓적다리 하부까지 노출되며, 4개의 발가락은 길지만 물갈퀴는 없다. 가운데 발톱에 흔적과 같은 빗모양의 자국이 있는데 그 이유는 확실하지 않으나 이것도 백로류의 특징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분면깃[粉綿羽(분면우)]이다. 분면깃은 일생 동안 털갈이를 하지 않는 깃털로 앞 끝이 갈라져서 매우 작은 각질의 분말이 된다. 이 분말은 내수성이 강하며 깃털이 젖거나 피 또는 진흙, 고기의 점액으로 더러워지는 것을 막는다. 깃털색은 종에 따라 다른데 흑로 Egretta sacra sacra의 검은색형이나 흰색형처럼 같은 종이 개체에 따라 다른 깃털색을 갖는 것도 있다.

왜가리

왜가리

황새목 백로과의 새. 전체길이 약 95㎝. 등은 청회색으로 머리·목 부분과 아래쪽 대부분은 희고, 눈의 뒤쪽과 긴 갓깃 은 검다. 칼깃·가슴·배도 검다. 큰 백로의 일종인데 때로는 두 루미로 잘못 보는 경우도 있다. 얕은 물속에서 물고기·개구 리·가재 등을 잡아먹는다. 교목의 꼭대기에 집을 만들며, 4∼ 7월 번식기에 집단으로 번식한다. 호반·소택지·논·간석지 등 에 서식하며 한국·중국 등 세계 각지에 분포한다.

청둥오리

청둥오리

기러기목 오리과 새. 몸길이 수컷 60㎝. 암컷 52㎝. 날개 길이 23∼30㎝, 꼬리길이 7.4∼9.9㎝. 수컷 겨울깃의 머리는 검은색이며 짙은 녹색의 광택이 있다. 등과 어깨깃은 회갈색이고 회백색 파도모양의 가는 가로띠가 빽빽이 난다. 배와 옆구리는 연회색으로 흰색 파도모양의 가는 가로띠가 빽빽이 나고 봄철에는 붉게 녹슨 색을 띠는 것도 많다. 허리와 윗꼬리 덮깃은 광택이 있는 검은색이고, 아랫날개덮깃과 겨드랑이깃은 흰색이다. 수컷 여름깃은 암컷과 비슷하나 머리꼭대기는 검은색이다. 등은 어두운 갈색으로 각 깃털에는 엷은 가장자리가 있다. 암컷의 이마·머리꼭대기·뒷머리·뒷목은 흑갈색이며 각 깃에는 엷은갈색 가장자리가 있다. 머리 옆·귀깃·뺨·목도 같은 색이나 전체적으로 엷은 색이다. 턱밑과 멱은 크림색이고 등과 어깨깃은 붉게 녹슨 색을 띤 갈색이며 각 깃털 중앙에는 흑갈색 말발굽모양의 얼룩무늬가 있다. 한국 전역에서 월동하는 겨울새로 흔히 볼 수 있다. 해만·호소·소택지·간석지·하천·해안·농경지·초습지·연못·개울, 물이 고인 곳 등 도처의 물가에 서식한다. 겨울에는 낮은 해만·호소·해상의 앞이 트인 곳에서 먹이를 찾지만, 저녁이 되면 논이나 소택지 등으로 먹이를 찾아 날아와 아침까지 머무른다. 잡식성이므로 풀씨와 나무열매 등 식물성 이외에 곤충류와 무척추동물 등 동물류도 먹는다. 산란기는 4월 하순에서 7월 상순 사이이며, 한배의 산란수는 6∼12개이다. 북위 30∼70˚ 사이의 북반구 대부분의 지역에 널리 분포한다.

흰뺨검둥오리사진

흰뺨검둥오리사진

기러기목 오리과 새. 몸길이 61㎝. 암수가 거의 같은 색으 로 몸 전체의 깃은 검은색과 담갈색이며 뺨은 흰색으로 검은 줄이 있다. 번식기에는 평지의 논, 무인도, 육지 근처의 바닷 가에 살며 마른 풀잎과 풀줄기를 엮어서 둥지를 짓고 짓고 10∼12개의 알을 낳는다. 풀씨·나무열매·곤충류를 즐겨 먹는 다. 한국에서는 전역에서 번식하는 유일한 여름 오리이며 흔한 텃새이다. 여름에는 암수 1쌍으로 갈대·줄풀·창포 등이 무성한 습지 초원에 숨어 산다. 겨울에는 강하구나 해상에서 청둥오리나 다른 오리들과 섞여 겨울을 난다. 한국·중국·일본·사할린·아무르·타이완·티베트 등지에 분포한다.

이곳에 생활하는 식물들

갈대

갈대

벼목 볏과의 외떡잎식물. 높이 3m. 여러해살이풀로 뿌리 줄기는 거칠고 크며 길게 가로 뻗고 마디에서 많은 수염뿌리 가 나고 황백색이다. 줄기는 길고 크며 원기둥형이고 단단하 며 모여 나고 곧게 선다. 잎은 2줄로 어긋나며 좁고 긴 바소 꼴이고 길이 50㎝, 나비 4㎝ 내외이며 끝이 점점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거칠거칠하며 녹색이다. 엽초는 털이 없으며 설편(舌片)은 짧고 가장자리에 털이 난다. 꽃은 원추꽃차례로서 대형이며 길이 15∼50㎝이고 줄기 끝에 나며 많은 가지가 갈라지고, 다수의 작은 이삭이 약간 밀착하며 처음에 자색이고 후에 자갈색이 된다. 작은 이삭은 꽃이 5개이고 가늘고 길며 끝이 날카롭다. 영(穎)은 2조각이고 길이가 같지 않으며 총포의 털은 길고 꽃보다 길게 나온다. 꽃은 9월에 핀다. 습지나 갯가, 호수 주변의 모래땅에 군락을 이루고 자란다. 줄여서 <갈>이라고도 한다. 한국 및 북반구의 온대·난대 및 아한대에 분포한다.

갯버들사진

갯버들사진

버드나무목 버드나무과 쌍떡잎식물. 키는 1∼2m. 낙엽활엽 관목으로 뿌리 근처에서 많은 가지가 나며 어린 가지에는 황 록색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잎은 거꿀바소꼴 또는 넓 은 바소꼴이며 길이 3∼12㎝, 나비 3∼30㎜로 양끝이 뾰족 하고 톱니가 있으며 잎 뒤쪽에 융모(絨毛)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3∼10㎜이다. 꽃은 잎보다 먼저 4월에 피며 암수딴꽃으로 수술은 2개이다. 암술머리는 4개이며, 열매는 긴타원형이고 길이 3㎜ 정도로서 털이 있다. 하천이나 제방의 방수림으로 적당하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골풀사진

골풀사진

백합목 골풀과의 외떡잎식물. 높이 1m 이상. 여러해살이 풀. 뿌리줄기는 가로 뻗으며 마디 사이는 짧고 줄기는 원기 둥꼴이며 납작하다. 잎은 없고 줄기의 하부에 비늘조각 모양 의 암갈색 잎집이 있을 뿐이다. 꽃은 다수화(多數花)로서 성 기게 나고 맨 아래 꽃턱잎은 원기둥꼴로 곧게 서며 끝이 날 카롭고 길이는 약 10∼25㎝이며 줄기와 같다. 꽃이 작고 3개의 수술은 꽃덮이보다 짧고 꽃밥은 꽃실과 거의 같은 길이이다. 꽃은 갈록색으로서 5∼6월에 핀다. 줄기는 어레미를 만드는 데 쓰고 골속은 약용한다. 한국·중국·타이완·일본·우수리·북아메리카에 분포한다.

금불포

금불포

초롱꽃목 국화과의 쌍떡잎식물. 여러해살이풀로서 전체에 누운 털이 나고 뿌리줄기가 뻗으면서 번식한다. 줄기는 곧게 섰으며 높이는 20∼60㎝이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없으 며 긴타원형 또는 바소꼴의 긴타원형으로, 톱니가 있으며 길 이 5∼10㎝, 나비 1∼3㎝이다. 꽃은 황색으로 7∼9월에 피 는데 지름 3∼4㎝로서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산방꽃차례로 달린다. 총포는 길이 7∼8㎜, 지름 15∼17㎜로 반구형(半球形)이고 포면은 바소꼴이며 녹색이다. 설상화(舌狀花)는 길이 16∼19㎜, 나비 1.5∼2㎜이고, 열매는 수과(瘦果)로서 길이 1㎜ 정도이다. 꽃은 말려서 이뇨·거담·건위 등에 생약으로 쓰고 어린 잎은 식용한다. 관상용이다. 들이나 밭에 나는데, 한국 각지에 야생하며 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물억새

물억새

벼목 벼과의 외떡잎식물. 여러해살이풀. 높이 1∼2.5m. 뿌 리줄기는 가로뻗으며 줄기는 단단하고 곧게 선다. 잎은 선형 으로 줄기의 중앙에서 나오며 가장자리가 거칠거칠하고 끝이 날카롭다. 잎 밑은 칼집 모양이며 잎 표면에 털이 난다. 꽃은 9월에 피는데 꽃이삭은 줄기 끝에 나며 이삭 모양의 총상꽃 차례가 모여난다. 이삭축의 각 마디에 작은 이삭이 2개씩 달리며 하나는 꼭지가 길고 다른 하나는 꼭지가 짧다. 작은 이삭은 바소꼴이고 황갈색이며 총포(總苞)의 털은 광택이 있는 백색이다. 2개의 영(穎)은 엷은 막질이고 표면에 백색의 긴털이 나 있다. 참억새에 비해 잎은 줄기의 중앙에서 나오고 꽃이삭은 다소 짧고 작은 이삭은 까끄라기가 없으며 총포의 털은 작은 이삭의 배의 길이다. 들이나 물가에 나며 한국·중국·일본·우수리 등지에 분포한다.

물옥잠

물옥잠

분질배유목 물옥잠과의 외떡잎식물. 한해살이풀. 높이 약 30㎝ 내외. 뿌리잎은 잎자루가 길고 줄기잎은 잎자루가 짧으 며, 잎자루는 즙(汁)이 많고 밑에 넓은 칼집이 있다. 잎사귀 는 심장형이며 끝이 매우 날카롭고 짙은 녹색으로 도톰하며 매끄럽고 광택이 있다. 꽃은 자주색 또는 흰색으로 7∼8월에 피는데 총상(總狀)원추꽃차례로 줄기 끝에 나며 기부(基部)에 꽃턱잎이 있어 이것을 싸고 있다. 꽃의 지름은 3㎝ 내외이며 꽃덮이는 6조각이고 타원형이며 끝이 뭉뚝하다. 수술은 6개로 꽃덮이조각에 붙어 있으며 꽃덮이 조각보다 훨씬 짧고 씨방은 1개인데 윗부분에 있다. 암술대는 가늘고 수술보다 길다. 열매는 삭과로 거꿀달걀 모양이며 길이 1㎝ 정도로 성숙하면 늘어진다. 논·연못에서 자란다.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부들

부들

부들목 부들과 여러해살이풀의 총칭. 또는 그 중의 한 종 Typhaceae를 가리킨다. 대형의 외떡잎식물이다. 굵은 뿌리 줄기가 있고 뿌리줄기는 녹말이 풍부하다. 잎은 어긋나고 잎 새와 잎집으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 뿌리 위에 난다. 꽃은 풍 매화이고 단성화이며 자웅동주이다. 수많은 원기둥 모양의 꽃이삭이 달린다. 꽃이삭의 윗부분은 수꽃부분이고 아랫부분은 암꽃부분이다. 수꽃은 1∼3개 또는 1∼8개의 수술과 센털모양의 꽃덮이조각이 없거나 몇 개 있다. 암꽃은 1심피성인 1개의 암술과 많은 센털모양의 꽃덮이조각이 있다. 꽃밥 및 암술머리는 각각 서로 밀접하게 꽃이삭의 표면을 형성한다. 1속 약 10종이 있는데 한국에는 3종이 자생하고 있다. 단일종인 부들은 높이 1∼1.5m이고 잎은 나비 약 1㎝이며 큰부들 T.latifolia보다 약간 작다. 꽃이삭의 수꽃부분은 길이 3∼10㎝이고 암꽃 부분은 6∼12㎝이며 서로 접속한다. 화분은 단일립(單一粒)이다. 못이나 하천의 가장자리에 군생한다. 애기부들 T.angustata는 높이 약 1.5m이고 잎은 길이 80∼130㎝이며, 나비 6∼12㎜이다. 꽃은 6∼7월에 피고 꽃이삭 밑에 턱잎이 2∼3개 있으나 곧 떨어진다. 연못가와 습지에서 자란다.

수크령

수크령

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여러해살이풀. 꽃은 8∼9월에 피는데 꽃이삭은 원기둥 모양이고 검은 자주색이다. 작은가 지에 1개의 양성화와 수꽃이 달린다. 작은이삭은 바소꼴이고 길이 5mm 정도이며 밑부분에 길이 2cm 정도의 자주색 털 이 빽빽이 난다. 첫째 포영에는 맥이 없고 둘째 포영에는 3 ∼5맥이 있다. 수술은 3개이다. 잎은 길이 30∼60cm, 나비 9∼15mm이며 털이 다소 있다. 작은이삭을 둘러싼 털의 색깔이 연한 것을 청수크령(for. viridescens), 붉은빛이 도는 것을 붉은수크령(for. erythrochaetum)이라고 한다, 뿌리줄기에서 억센 뿌리가 사방으로 퍼진다. 아시아의 온대에서 열대에 널리 분포한다.

어리연꼿

어리연꼿

용담목 용담과의 여러해살이수초. 잎은 수면에 뜨고 달걀 모양원형이며, 기부는 깊게 2개로 갈라지고 표면에는 광택이 있다. 잎자루는 줄기와 같은 모양으로 달리며 그 경계가 분 명하지 않다. 뿌리는 수염모양이며 줄기는 가늘고 길다. 6∼ 9월에 꽃차례는 잎자루의 기부에 다발로 달리며 흰색 꽃이 수면에 1개씩 핀다. 꽃부리는 깊게 5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 안쪽에 털이 있다. 열매는 긴타원형이며 아래쪽에 꽃받침의 잔해가 있다. 저지의 못과 늪에 자라며, 한국·일본·중국·동남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아열대에서 열대까지 널리 분포한다.

줄풀

줄풀

벼목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줄풀이라고도 한다. 높이 1∼ 2m. 굵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줄기는 뭉쳐나기한다. 잎은 길이 50∼100㎝, 나비 2∼3㎝의 바소꼴이고 가장자리 가 거칠거칠하며, 엽설(葉舌)은 흰색이다. 꽃은 8월에 연한 황록색으로 피고, 다수의 작은이삭이 밀착하여 달리며, 길이 30∼50㎝의 원뿔꽃차례를 이룬다. 윗부분의 작은이삭은 암꽃으로 연한 황록색이고, 끝에 길이 2∼3㎝의 긴 까락이 있다. 수꽃은 밑부분에 달리고 연한 자줏빛이며 까락이 없고, 6개의 수술이 있다. 열매는 영과(穎果)이고, 9월에 익는다. 열매를 고미(菰米)라 하여 구황식물로 이용하며, 잎은 비를 막거나 햇빛을 가리는 데 사용한다. 줄기 끝에 깜부기병(黑穗病)이 걸리면 줄기는 죽순을 작게 한 것같이 굵어지고 자라지 않으며, 연하게 되어 꽃이 안 나온다. 또 흑수균의 포자가 생기면 검은 가루를 물감으로 쓰거나 아이펜슬로 사용하고 잎과 줄기로는 돗자리를 엮는다. 연못이나 냇가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한국의 제주도, 일본·타이완·인도차이나 및 시베리아 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생태연못 찾아오시는 길

이동시간(각 출입문에서 도보 5~15분), 정문~후문(도보 약 20분), 정문~구의문(도보 약 15분), 후문~구의문(도보 약 18분)

어린이대공원 종합안내도보기  Google 지도로보기

위로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서울어린이대공원
담당팀 :
시설팀
전화 :
02-450-9317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