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글로벌센터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강남지하상가 환불거부 (민원재접수)
민원분야 지하도상가 작성자 OO
답변관련 전화답변 공개(Y/N)
내용
[11.27 강남역 B-43호 리치리치에서 신발구매 ]

1. 제품 구매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제품변형함(발 볼 넓힘)
2. 제품변형 도중 환불 불가하다며 안내
3. 가격에 의구심을 품자 천연 소가죽 제품이라 속임
4. 제품에 하자 발견

[11.28 환불요청]

1. 제품 하자와 구매당시 부당함을 말하며 환불요청
2. 본인은 아무 잘못이 없다며 계속되는 환불 요청에도 환불거부
3. 천연소가죽 제품이라고 한 적 없다 주장
끝까지 환불거절에 영업방해라며 나가라고 함.

[12.01 민원접수 후 답변 받음]

민원답변에 분명 '환불'처리 내용으로 답변받아 당일 바로 점포를 방문했지만 본인은 공단에서 그런소리 들은적이 없다.
공단에서는 환불이 아니라 고객이랑 협의점을 찾으라 했다며 절대 해 줄 수 없다고 고함을 지름.
(녹음파일존재) 해당 제품 끝까지 환불이 안되니 그러면 부분 환불을 해주겠다고 부분환불 시도, 같은 말만 반복하는 점원태
도에 기분이 나빠 결국 일부 환불 처리만 받고 가게 나옴.

[12.02 강남지하상가 쇼핑몰 관리실 및 위탁업체 전화]

1. 관리실에서는 위탁업체와 통화해보라고 함.
2. 위탁업체 전화, 결론은 본인들이 점포에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권한이 미약하여 전액을 환불처리해달라고 말 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함.

------------------

여기까지가 오늘 민원 처리 현황입니다.
민원 답변이 '환불처리'로 올라왔기때문에 그리고 사무실 여직원분도 '환불'을 받으러 가라고 했지 제게 일부 환불을 받거나 협의를 보란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환불 답변만 믿고 점포를 방문한건데 부분환불만 받을 수 있었고, 점원에게 고함만 듣고 ?겨났습니다. 이후 위탁업체와 통화한 결과 환불처리는 본인들 권한이 미미해 처리해 줄 수 없다라는 답변만 듣게 되었습니다.

민원내용 쭉 보니 18년도에도 비슷한 민원이 있었고 이런 경험을 했으면서도 판매 방식을 개선하지 않는건 얼마나 고객을 호구 생각하면 저럴까 싶습니다. 지하상가 이용하는 이유가 뭔가요? 저렴한 가격에 접근성이 좋아 구매가 쉬워서 방문하는거 아닌가요? 근데 제품의 가치가 제3자가 봐도 현저히 떨어지는걸 부당한 방식으로 제값의 2-3배를 판다는건 양심적인 판매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기회로 공단에 민원글 길게 남겨도 해결되는 부분이 없다라는걸 느꼈구요.
점원분은 본인이 정당하게 판매했다며 억울함을 호소하시던데, 선량한 소비자 속여 살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고 결제유도까지 한게 그게 정당입니까..? 이제 더 이상 가서 따질 시간도 없고 바쁜시간 짬내어 간거지만 처리 또한 만족스럽지 못했고 되려 더 상처만 받고 왔습니다.

저도 앞으로 지하상가 이용하지 않겠다라는 큰 교훈을 얻었습니다. 5만원에 값진 교훈 얻었구요
점원분도 본인 판매방식이 어느부분이 잘못되었는지 곰곰히 생각해보시고 꼭 개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하상가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계속 삭감되는 이유가 과연 무엇인지 깊은 고민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전액환불 요구하지 않습니다. 다만 민원글로 점포에 아무런 권고나 제재가 가해지지 않는다면 소비자는 어디서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공단과 협력업체의 미미한 처리방식 이부분도 필히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강남지하상가 환불거부 (민원재접수)
처리부서 상가운영처 처리담당자 이지수
첨부파일 처리일자 2020.12.04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강남역지하도상가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의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민님께서 주신 의견은 환불거부와 관련한 회신과 다른 처리와 불친절한 응대 태도에 대한 개선요청으로 파악됩니다.

먼저 강남역지하도상가 B-43호(리치리치) 점포와 위탁법인 사이의 원활한 의사전달이 이루어지지 않아 재방문시 만족스러운 처리를 해드리지 못하고, 불친절한 응대태도로 불편을 끼쳐드린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관련 내용을 위탁법인 (주)한국플랜트로 전달하였으며, '임차인에 대한 서비스교육 등 개선대책' 마련과 잦은 민원유발 점포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을 요청하였습니다.

향후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 공단 차원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위탁법인과 협조하여 시민님께서 지적해주신 사항을 개선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지하도상가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린 점 사과드리며,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강남지하도상가관리소(☎ 02-2290-6598)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시민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12.04.
서울시설공단
상가운영처 배응수 드림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상가운영처
담당팀 :
글로벌센터팀
전화 :
02-739-6805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