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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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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트레일러 등 피견인자동차도 주차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현행 주차장법상 트레일러(피견인자동차)도 [주차장법] 및 [자동차관리법]상 자동차에 해당이 됩니다. ○ 다만, 자동차로 등록되어 정식 번호판을 부착한 차량의 경우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레일러의 차종에 따라 소형차량만 주차 가능한 공영주차장에서는 주차가 제한될 수 있으며, 공영주차장의 공공성으로 인해 정기권을 이용한 장기주차는 제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기주차 제한근거 市 주차장 설치 및 관리조례 제9조(주차거부금지) 주차장의 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당한 사유없이 그 이용을 거절할 수 없다. 5. 주차장 운영시... [더보기]
  • Q.정기권 이용차량입니다. 만차시에도 주차장을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공단에서는 주차장별 일일 피크시간대 시간주차 수요를 기준으로 정기권 적정 발행수량을 산정하고 있으나, 주차장 상황에 따라 시간주차 차량이 크게 증가될 경우 정기권 이용차량이라 하더라도 부득이하게 입차가 지연되는 불편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정기권은 일정한 기간동안(해당월)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며 일반 시간주차 차량 보다 우선하여 이용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 만차 시 진입하는 차량 순으로 주차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연락처 : 주차시설운영처 운영팀 통합센터(2290-6449) [더보기]
  • Q.정기권 이용자격이 변경될 경우 차액을 환불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정기권의 사용기간중 감면자격이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된 내용에 맞춰 차액을 환불해드리고 있으나, 이미 사용기간이 종료된 정기권의 경우 소급적용이 불가합니다. ○ 연락처 : 주차시설운영처 운영팀 통합센터(2290-6449) [더보기]
  • Q.정기권을 취소하고 환불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정기권 취소 및 환불시 증빙서류 자동차등록증(*필수 제출) 환불신청서 ※ 해당 주차장 사무실 방문하여 환불신청서 작성을 통해 취소 가능하며, 자세한 안내는 해당 주차장 사무실로 문의 인터넷 정기권 판매기간 중 취소 신용카드 결제시 :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에 홈페이지에서 직접 취소 가능(정기권 신청 나의 신청정보) 계좌이체 결제시 : 결제 당일에만 취소 가능(정기권 신청 나의 신청정보) 인터넷 정기권 판매기간 종료 후 취소 전자상거래 관련법 제17조에 따라 매 사용월 7일까지만 가능(정기권 개시 후 환불 : 환불신청서 접수일 기준 일할계산 및 수수료 공제) ○ 연락... [더보기]
  • Q.정기권 차량변호 변경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월정기권의 경우 사용개시 이후 본인 또는 신청인 기준의 주민등록등본상 가족차량, 가족(직계)관계 명의차량인 경우월/1회 변경 가능 ○차량사고 및 수리로 인한 렌터카 이용 등에는 사고사실 증빙(공적서류)을제출한 경우에 한해 변경가능 - 렌터카(대차차량)를 쓰지 않고 본인차량이나 가족차량을 쓰는경우※ 타인차량 변경불가 신청인 기준의 본인차량이나, 주민등록등본 및 가족(직계)관계증명서상으로 확인되는 가족차량은 수리기간 동안 변경 후 사용(원복)가능 ○ 법인 : (사용개시일 전) 동일법인 소유차량에 한해 월/1회 변경 가능 (사용개시일 이후) 차량변경 원칙적으로 불가하나 예외적으... [더보기]
  • Q.정기권 구매후 사용방법을 알고싶습니다.
    ○ 자동화정산시스템이 갖춰진 대부분의 주차장은 별도의 주차권이 없이 정기권 차량이 자동으로 인식되며, 일부 기계식유인주차장(장안2동,웃우물)의 경우구매 영수증을 차량에 부착하여 근무자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 연락처 : 주차시설운영처 운영팀 통합센터(02-2290-6449) [더보기]
  • Q.정기권을 월단위로 판매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공영주차장은 서울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조례 별표1에 따라 월정기권 형식의 정기권을 판매하고 있스며, 월정기권의 사용기간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입니다. ○ 주차구획 및 주차장별 이용률을 고려하여 가능한 많은 수량의 정기권을 발급코자 노력하고 있으나 수요가 절대적으로 많은 일부 주차장에서는 매달 정기권 접수개시 수분만에 마감되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3개월 혹은 6개월 단위의 장기 주차권을 발급할 경우 한번 정기권을 발급받지 못한 고객은 오랫동안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수 없게 되므로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이용기회를 제공해 드리고자 정기권을 ... [더보기]
  • Q.일부 주차장 정기권을 추첨제로 판매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주차장별 한정된 수량을 판매해야 하는 특성상 공정성 및 형평성 확보를 위해 인터넷을 통한 선착순 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주차장의 경우(구로디지털단지역, 신대방역) 선착순 구매경쟁 과열로 인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2014.4월 추첨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월정기권 추첨은 매전월 23일 전산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진행되며 당첨자에게는 결제 안내문자가 개별 발송되고 당첨자의 결제 기간은 매전월 24~25일입니다. 또한 당첨자 중 공석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 전체 당첨자의 10% 내외로 예비당첨 번호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 연락처 : 주차시설운영처 운... [더보기]
  • Q.정기권을 인터넷으로 판매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공영주차장 월정기권의 경우 주차장별 한정된 수량을 선착순 또는 추첨제 방식으로 판매해야 하는 특성상 판매의 공정성 및 효율성 확보를 위해 인터넷 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 다만, 인터넷 판매기한 종료 후 잔여분이 발생한 주차장의 경우 현장에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포유수지, 용산주차빌딩 제외) 또한 교통약자인 만65세 이상의 고령자 및 임산부의 경우도 관련 서류를 지참하시어(고령자 : 신분증, 임산부 : 진단서 사본 등) 주차장을 방문하시면 현장에서 정기권을 우선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정기권 이용 시 신청인이 고령자, 임산부인 경우 반드시 신청인이 이용... [더보기]
  • Q.요금감면을 위해 제출한 복지카드 등을 촬영하여 수집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각종 요금할인을 위해서는 반드시 증빙서류를 제출하셔야 하며 투명한 주차장 수입금 관리를 위해 부득이하게 관련자료들을 수집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 공단에서는 개인정보 침해방지를 위해 수집된 복지카드 등 관련서류의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동 미만의 상세주소 등)를 삭제하고 6개월간 보관 후 시스템을 통해 일괄 삭제하고 있습니다. 복지카드 등 개인정보 수집 및 보관에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증빙자료를 제시하지 않으셔도 되나, 이러한 경우 요금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없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연락처 : 주차시설운영처 운영팀 통합센터(2290-6449)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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