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자동차전용도로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강변북로 일산방향 한남-반포 사이 지선-본선 합류 체계 개선 방안 제안
민원분야 자동차전용도로 작성자 김OO
답변관련 메일답변 공개(Y/N)
내용
강변북로 일산방향으로 한남대교~한강대교 구간은 낮에도 막히는 상습적인 정체구간입니다.
기본적으로 통과차량의 양이 많다는 게 문제겠지만,
또 하나, 정체를 유발하는 도로구조의 문제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변북로 일산방향 한남대교와 반포대교 사이에 지선에서 본선으로 합류되는 구간이 두 곳 있습니다.
하나는 서빙고로에서, 하나는 반포대교에서 합류되는 지선입니다.
이 두 합류되는 지선은 불과 1-200m사이에 연달아 있습니다.
이전까지 막히다가 합류지점이 끝난 이후 차량 속도가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자 입장에선 분명 정체되는 도로의 원인 중 하나에 합류되는 도로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합류되는 길을 막을 수는 당연히 없고, 다만, 지선끼리 합류한 후 본선에는 한 번만 접속하는 식으로 구조를 변경하면 도로의 정체를 완화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빙고로에서 합류되는 길을 반포대교에서 합류되는 길로 접속해 지선+지선끼리 만나게 한 뒤, 그 지선을 한 번만 강변북로에 접속하는 식이 가능한 대안이 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한 그림파일을 참고해주세요.


게시글 내용
제목 [RE]강변북로 일산방향 한남-반포 사이 지선-본선 합류 체계 개선 방안 제안
처리부서 도로관리처 처리담당자 김경호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9.07.22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우선 바쁘신 중에도 공단에서 관리하는 전용도로에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 시민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오며, 시민님께서 제안해주신 “강변북로 일산방향 한남대교~한강대교 구간 정체해소를 위한 도로구조(램프 합류구간)개선”의견에 대한 검토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시민님께서 해당구간 정체 해소방안으로 제안하신 반포대교 북단에서 강변북로(일산방향)로 합류하는램프와 서빙고에서 강변북로로 합류램프를 1개 램프로 합쳐서 강변북로에 합류시키는 방안은 그간 해당구간 교통정체를 완화시키는 방법 중 하나로 검토되었으나, 현재 강변북로와 독립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반포대교(올림픽대로)와 서빙고로의 교통정체 완화에 대하여 시행상 한계가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시민님의 소중한 의견은 서울시에서 종합적으로 정책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유관부서(안전총괄실 도로정책팀)에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공단은 시민님의 소중한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전용도로 이용불편 해소와 시민편의 향상을 위하여 더욱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공단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신데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더 궁금한 사항은 도로관리처(김경호, 2290-6363)로 연락주시면 상세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가정에 항상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2019. 7. 22.
서울시설공단 도로관리처장 김 국 헌 드림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도로관리본부
담당팀 :
도로관리처
전화 :
02-2290-6113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