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자동차전용도로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동부간선로로 강변북로 합류부분 인근 차선 조정 문의
민원분야 자동차전용도로 작성자 김OO
답변관련 메일답변 공개(Y/N)
내용 첨부파일은 동부간선도로 강변북로 합류 부근 인근의 차선을 그려놓은 그림입니다.

그 부근의 도로구조는
기존 '강변북로 방향 3개 차로+용비교(성수대교) 방면으로 나가는 전용차선 1개'였다가
이후 '강변북로 방향 4개 차로+용비교(성수대교) 방면으로 나가는 전용차선 1개'으로 변경됩니다.

용비교 방면으로 나가는 차선이 오른쪽(중랑천쪽)으로 확장되고, 가운데 넓어진 부분에 강변북로(한남대교)방향 차로(4차로)가 하나 더 생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새로 생긴 차로엔 실선과 점선이 같이 그려져있어서
용비교방면 주행차량은 새로 생긴 차로로 나올 수 있지만,
한남대교 방면 주행 차량은 갈 수 없습니다.

문제는 새로생긴 차선이 한남대교 방면으로 가는 차선이라는 점에 있습니다.
용비교 쪽으로 나가려는 차들은 이미 진작부터 가장 바깥쪽 차선의 긴 대기줄에 기다렸다가 나가는 상황으로, 새로 생긴 차선으로 나가게 된다면 오래 기다린 경로를 포기하고 다른 주행경로를 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용비교 방면 차선에서 새로 생긴 차선(한남대교 방면)으로 나오는 차량은 거의 없습니다.

반면 한남대교 방면으로 가려는 차량들은 같은 방면으로 가는 차선이 하나 더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차선으로 넘어가면 원칙적으론 불법인 상황입니다.

첨부한 그림의 빨간색 부분(새로 생긴 차로)은 결과적으로 누구도 사용하지 않는/사용하지 못하는 구간이 되어버렸습니다.

해당 부분의 차선을 점선으로 바꿔 한남대교 방면 주행차량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한다면 늘 복잡한 해당부분의 혼잡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제안합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동부간선로로 강변북로 합류부분 인근 차선 조정 문의
처리부서 도로관리처 처리담당자 정성중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9.07.22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우리 공단에서 관리하고 있는 자동차전용도로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시민님께서 말씀하신 구간은 동부간선로 성수방향 내부순환로 합류부로서 실선, 점선 차선도색은 2016년도에 새롭게 차선도색 정비한 사항으로 동부간선로 본선에서 용비교 진출램프로 나가기 위해 원활한 교통을 저해하는 상습끼어들기를 미연에 방지하고, 급격한 차선변경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자동차전용도로 상습끼어들기 장소 교통안전시설물 규제심의’를 통하여 서울특별시지방경찰청에서 개선설치 통보(하달)되어 차선도색 정비한 구간임을 알려드립니다.
서울시정에 관심을 갖고 좋은 건의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저희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또다른 개선방안이 있는지 연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위에 건강하시길 바라며, 늘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 문의 사항이 있으신 경우 담당자(정성중 2290-6272)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2019. 07. 22.
도 로 관 리 처 장 김 국 헌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도로관리본부
담당팀 :
도로관리처
전화 :
02-2290-6113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