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청계천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청계천 존치교각이 흉물스럽습니다.
민원분야 청계천 작성자 한OO
답변관련 서면답변 공개(Y/N)
내용 청계 고가도로를 철거하면서 청계8가 부근 일부 교각을 부수다말고 그대로 남겨놓고 존치교각이라는 이름을 붙였죠. 서울시 미래유산으로 지정도 했구요.

그런데, 존치교각이라는 이름을 핑계로 너무 문자 그대로 존치, 아니 방치만 하고 있는건 아닌지요?

흉물스럽게 대부분 벗겨진 페인트에,주변환경과 전혀 어울리지 않게 물길 한가운데 덩그러니 서있는 거대한 세 개의 훼손된 기둥을 보면서 후손에 남겨야할만한 서울시의 유산이라는 생각이 든 적은 한순간도 없었습니다.

미래유산으로서 의미를 부여할거면 지금보다 훨씬 작은 규모로 구조물 남기고, 안내판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외관과 주변을 관리해 주시고,
그러지 않을거면 장충단공원으로 이전한 수표교처럼 별도장소로 이전시켜 보존하는것을 제안드립니다.

무교동 청계천 시작점부터 마장동부근까지 운동삼아 자주 걷는데, 존치교각 부근 지날때마다 항상 아쉬운 마음이 들어 글남깁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청계천 존치교각이 흉물스럽습니다.
처리부서 청계천관리처 처리담당자 신하영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9.05.10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저희 청계천에 관심어린 의견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민님의 말씀처럼 청계천 복원사업 추진시 청계천 과거 모습 재현을 위해 고가차도 교각 일부 존치여부가 검토되었고, 구체적으로 성북천 부근에 고가구조물을 존치시키는 것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하천폭이 넓어 관리에 유리한 비우당교와 무학교 사이에 청계고가도로의 교각 3기가 2003년 8월 당시 철거하지 않고 청계천 개발의 상징으로 존치 활용되었습니다. 이는 근대화의 상징인 청계고가도로의 교각을 일부 존치시킴으로서 청계천 복원의 의미를 되새기고 청계고가 구조물의 역사성을 남기기 위함이었습니다.
(출처 : 청계천복원사업백서(2005.10), 청계천복원추진본부)
또한, 시민님이 알고 계신 내용처럼 존치교각은 청계천 고가도로 존치기념물로서 2013년 7월 서울미래유산 제248호로 지정되었습니다.

현재 존치교각 부근에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으며, 주변 수목전지 및 하상청소 등 환경정비를 지속적으로 시행중에 있으나, 시민님의 의견을 귀담아 미흡한 부분은 더욱 정비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시민님의 의견과 같이 존치교각 장소 이전 및 구조물 축소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겠으나, 우리 공단 청계천관리처는 청계천 유지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기관으로서 장소 이전과 구조물 축소에 관해서는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기관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이점 넓은 마음으로 이해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청계천관리처 운영팀(Tel. 2290-6802)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2019.5.10
청계천관리처장 이상일 드림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청계천관리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2-2290-7111~3(청계천종합상황실)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