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서울시설공단 서울+이야기

컨텐츠

서울+사람

(사용안함)_서울+사람 게시글 내용
[청계천] 2015 청계천 업사이클 페스티벌 아트 공모 '그것이 알고 싶다!'
작성자 청계천관리처 조회수 6234
등록 부서 홍보마케팅실
등록일 2015/08/27 15:11

 

청계천 업사이클 페스티벌 아트 공모전 그것이 알고 싶다 이미지

 

 

다양한 업사이클 아트 작품을 통해 청계천을 예술 거리로 재탄생 시키는

2015 청계천 업사이클 페스티벌 '류'가 업사이클 아트 작품을 9월 11일(금)까지 공모중인 것 모두들 알고 계시죠?

 

 

업사이클 페스티벌 아트 공모전 홍보 이미지

♣ 2015 청계천 업사이클 페스티벌 '류' 아트 공모전 소식보기 Click ☞

 

 

업사이클 "작품" "아트" 라고 하니 왠지 거창하고 내가 응모해도 될까? 생각할 수 있는데 공모전 참가 어렵지 않아요!

여러분의 걱정과 공모전에 대한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하고자 청계천 업사이클 페스티벌 사무국 담당자에게 이것저것 캐물었습니다!

지금 바로 담당자 인터뷰 만나보시죠~

 

 <청계천 업사이클 아트> 공모전은 어떤 취지로 개최하게 되었는지 설명해주세요.

 

청계천 복원 10주년을 맞아 10월에 ‘2015 청계천 업사이클 페스티벌 流’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청계천은 역사적으로 필요에 의해 복개되었다가 복원된, 그 자체로 업사이클된 하천입니다. 이러한 청계천에서 업사이클 페스티벌을 진행하고, 국내에 잘 알려진 업사이클 아티스트들 뿐 아니라, 국내외의 모든 아티스트들에게 참여와 전시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공모전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업사이클 페스티벌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2015 청계천 업사이클 페스티벌 流’의 차별점은 복원 10주년을 맞은 청계천에서 펼쳐진다는 점입니다. 다시 물이 흘러 시민들의 쉼터가 된 청계천에서, 버려진 자원을 예술로 되살리는 업사이클 페스티벌이 열린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환경, 재활용이라는 주제를 예술을 통해 재미있고 쉽게 풀어내는 "세상에서 가장 창의적인 재활용"을 만나시길 바랍니다

 

 

심사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작품 공모가 완료된 후, 내?외부의 전문 심사위원들이 작품 심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청계천에서 진행하는 페스티벌인 만큼, 장소와의 어울림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폐자원을 어떻게 잘 활용하고 그것이 얼마나 작품과 잘 어우러지는 지도 중요합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자원 순환에 대한 사회적 메시지를 가장 창의적으로 전달해줄 예술가들과 만나고, 이들을 대중에게 소개할 수 있기 바랍니다.

 

 

재활용 제품으로 만든 업사이클 아트 예시

 

 

업사이클 아트 작품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가요?

 

국내·외 누구나에게 열린 행사이고, 작품 활동을 해 오셨던 작가분들 뿐 아니라, 업사이클 아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의 작품이라면 어느 작품이든 환영합니다.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여 이렇게 까지 변화될 수 있겠구나! 라는 예술성이 가미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 밖의 업사이클 작품의 범위는 특별이 한정된 것 없이 무한합니다.

 

 

업사이클 작품 출품 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작품이 설치되는 장소가 외부 공간인 청계천인 만큼 야외 전시가 가능해야 합니다. 10일간의 전시 기간 동안 많은 시민들이 관람하는 페스티벌이며 비나 바람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견고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청계천이라는 넓은 공간에 어울리는 크기의 작품이어야 합니다.

 

재활용 제품으로 만든 아트 작품 예시

 

 

이번 공모전의 수상자 시상이나 우수 작품에 대한 특전이 있나요?

 

‘2015 청계천 업사이클 페스티벌 流’에는 한국과 해외의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국내외 예술가들과 한 자리에 모여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 그리고 행사기간 동안 최소 백만 명이 방문하는 청계천 거리에서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별도의 수상자 시상은 없지만, 대중화가 가능한 작품들은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이나 작품 판매 등 판로 연계가 지원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공모전에 도전하는 참여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자원 순환에 대한 사회적인 메시지를 가장 창의적으로 전달해줄 예술가는 누구나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페스티벌이 더 많은 사람들과 자원 순환에 대한 사회적인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숨겨진 예술가를 찾고 소개하는 ‘2015 청계천 업사이클 페스티벌 流’ 작품 공모전에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많은 사람들에게 업사이클 작품들을 소개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

목록


04704 서울시 성동구 청계천로 540 서울시설공단 TEL:02)2290-6114

Copyright(c) 2015 Seoul Facilit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