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컨텐츠

청렴자료실

  1. 홈
  2. 시민광장
  3. 반부패·청렴 활동
  4. 청렴활동 게시판
  5. 청렴자료실
청렴자료방 게시글 내용
청렴의식의 필요성
작성자 이희창 조회수 4626
등록일 2007/07/22 19:18
왜 공직자는 부패문제를 알아야 하나?







1.부패 문제에 관한 한, 우리나라 모든 공직자들은 상시적으로 부패에 노출되어 있는 매우 위험한 근무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





2. 외부인들이 공직자를 부패로 유혹하기 위해 시도하는 강도와 제도적 허술함의 정도, 그리고 보수 수준은 보통의 공직자들이 개인적 양심의 힘만으로 부패의 위험을 이겨낼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 있다. 이제 더 이상 부패 문제는 개인의 양심적 책임 문제로 돌릴 수 없게 되어 있다. 조직이 나서야 하고, 기관장이 나서야 할 일이다.





3. 공직 생활의 어디에 어떤 부패 유혹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며, 이런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철저한 숙지와 체계적인 훈련 없이는 보통의 공직자라면 어느 누구든지 부패의 사고를 당할 개연성을 지니고 있다.





4. 정부가 부패문제로 많은 유능한 공직자들을 잃게 되는것은 당사자 개인적으로도 큰 불행일 뿐만 아니라, 사회 및 국가적으로도 귀중한 인적 자원의 낭비이고 손실이다.





5.부패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숙지 사항 및 체계적인 훈련의 기회 등을 제공하는 것은 부패의 근절에 중요한 일이다.








이상은 국가청렴위원회(http://www.kicac.go.kr/) 청렴교육센터 사이트

에서 발췌한 글 입니다.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감사실
담당팀 :
부패방지팀
전화 :
02-2290-6234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