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유아숲속교실
1) 주제
-유치원 및 단체가 숲속 자연학습 공간에서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숲 체험
2) 개요
●대상: 유치원 및 기관 (35개 기관 선정*5회)
●장소: 어린이숲 체험장
●참가비: 유료 (1기관당 250,000원)
●운영 기간: 5월 26일~11월, 평일 운영 (175회)
시간 선택> 10:00~12:00/14:00~16:00
●운영 인원: 1회 15명 이내 체험학습 강사 1명
15명 이상 체험학습 강사 2명
|
●운영 방법: 기관별 월 1회씩 5차 진행(월~금/오전, 오후)
천재지변(장마 등)시 기관과 합의하에 일정 조율
|
●운영 계획
차수
|
|
교육 내용
|
비고
|
1차
|
관찰하기
|
▶숲속 친구와 인사해요
●숲속 주인공 관찰하기- 흙, 나무, 풀, 연못
●숲에서 만나는 동, 식물, 곤충 관찰하기
●곤충의 눈으로 보기
●친구야! 너의 집은 어디니? 숲속 작은 동물의 집 탐구
●내 짝궁 나무 정하기
●이 달의 숲속 주인공을 관찰하고 그리기
▷다양한 숲놀이를 통해 숲과 친해지는 시간
|
*관찰 도구
루페(확대경) 청진기
곤충눈안경
나무 이름표
|
2차
|
협동하기
|
▶더불어 살아가는 자연, 사랑해요
●내 짝궁 나무의 변화 관찰 후 그림으로 표현하기
●서로 돕고 경쟁하며 살아가는 생물의 관계 알기
-꽃과 나비, 무당벌레, 나무, 흙과 버섯, 지렁이 관계 등
●식물이 하는 일 알기
●이 달의 숲속 주인공을 관찰하고 그리기
▷자연 놀이를 통해 자연을 사랑하는 시간
|
*숲을 이롭게 하는 생물에게 칭찬 트로피 만들어 걸기
|
3차
|
발견하기
|
▶자연과 더불어 자라요
●감각을 활용하여 자연의 변화 관찰 후 기록하기
-킁킁 냄새 맡자, 짭짭 먹어보자, 나무 껍질 그리기
●감각으로 만나는 자연, 눈감고 애벌레 놀이, 거울로
보는 자연 세상
●꽃이 지고 열매가 달렸어요, 식물의 한 살이 알기
●이 달의 숲속 주인공을 관찰하고 그리기
▷눈, 손, 입, 코, 귀로 하는 놀이를 통해 계절의 변화 이해하는 시간
|
*하늘걷기거울
|
4차
|
차이알기
|
▶숲은 멋쟁이
●다른 점을 찾아라
-색깔이 다른 잎, 모양이 다른 잎을 찾아라, 줄기에 잎이 붙어 있는 모양이 서로 다른 것을 찾아 그리기, 키가 다른 식물, 키가 같은 식물을 찾아라
●같은 점을 찾아라
-색깔이 같은 잎, 모양이 같은 잎을 찾아라, 나무는 나무끼리, 풀은 풀끼리, 같은 점을 찾아라
●내 짝궁 나무의 변화를 표현하기
●이 달의 숲속 주인공을 관찰하고 그리기
▷짝궁 나무 멋쟁이 콘테스트
|
*어린이 손으로 숲 꾸미기(하트, 원, 네모 모양 만들어 걸기)
|
5차
|
바이오블리치 전시회
|
▶나만의 바이오블리츠
●1~4차까지 만난 숲속 주인공 모으기
●1~4차까지 관찰한 내용 정리(나무끼리, 풀끼리, 곤충끼리 엮기)
▷나만의 바이오블리츠 작업
▶바이오블리치 전시회 : 친구의 작품 감상하기
|
*바이오블리츠 준비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