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서울시설공단 서울+이야기

컨텐츠

서울+사람

서울+사람 게시글 내용
무더운 여름에도 계~속되는 2018 서울시설공단 사회공헌 이야기!
작성자 홍보마케팅실 조회수 184
등록 부서 홍보마케팅실
등록일 2018/07/30 17:04

서울시설공단 사회공헌 스토리북 『나눔은 행복입니다』부터,
라오스 야구 국가대표 선수단 방문,
그리고 한울봉사대 인도 둥게스와리 해외봉사까지!
다양한 서울시설공단의 사회공헌 활동은 2018년에도 계속되고 있는데요~

 


만물이 꽃피는 봄부터 푹푹 찌는 여름까지~
2018년 상반기, 서울시설공단의 부서별로 진행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려봤습니다!

 

 

 

 

1. 교통시설운영처 신월종합사회복지관 봉사활동

 

양천구의 신월종합사회복지관으로 봉사활동을 떠난 교통시설운영처 직원들!
 
텃밭 가꾸기, 기관 시설정비조, 마을청소조로 나누어 봉사를 진행하였는데요~
시설정비 조는 복지관 내 집단상담실 누수정비와 밝은 내 상담치료센터 외벽을 정비하였고,
마을청소 조는 오전에 큰 쓰레기봉투와 집게를 하나씩 들고 복지관 근처를 돌며 구석구석의 쓰레기를 수거하였습니다.

텃밭 가꾸기 조는 복지관 옥상에 있는 오래된 나무들을 제거하고 텃밭을 고르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옥상을 가득 채우고 있는 텃밭에서 삽과 쟁기를 들고 밭을 파헤치고 잡초를 제거하였습니다.

더운 날씨와 변덕스럽게 내리는 소나기 때문에 고생했다는 후문이~


하지만 텃밭을 분양받아 새로움을 가꿔나갈 시민들을 생각하니 더할 나위없이 뿌듯했다는 후기를 전해주었습니다!

 

 

 

 

2. 장애인콜택시운영처 아름다운가게 봉사활동

 

복지경제본부장 외 장애인콜택시운영처 한울봉사자 12명은 용답동에 위치한 아름다운가게에서 기획봉사를 실시했습니다!
서울새활용플라자 내 작업장에서 아름다운가게로 들어온 기증품을 정리하는 작업을 담당하였는데요~
박스 해체, 손질과 분류, 가격표 붙이기 등 작업별로 팀을 나누어 맡은 바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4시간 동안 열정적으로 봉사하여 주어진 할당량 이상의 작업량을 수행하여 아름다운가게 직원분들도 놀라셨다고...!

기증을 통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하지 않는 물건의 ‘재사용과 재순환’을 실천함으로써 환경보호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시간이었습니다!

 

 

 

 

3. 공공자전거운영처 꿈더하기 지원센터 봉사활동

 

색다른 자원봉사 시간!
장애인 사회적응지원을 위한 '세상 밖으로의 도전'이라는 미션을 수행하고 온 공공자전거운영처 직원들!
'세상 밖으로의 도전'은 파트너가 된 발달장애인과 봉사자가 미션을 수행하고 센터로 복귀하는 사회적응훈련입니다.

눈이 잘 안 보이시고 지적장애를 가진 여성분과 함께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공원에서 강아지 3마리와 사진을 찍고, 돌아오는 길에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셀카를 찍는 미션이었는데요~

 

사회적응 훈련 전, 돈에 대한 개념과 영수증을 꼭 챙기도록 독려해달라는 이야기를 듣고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좌충우돌 미션달성기! 공원을 잘 찾아 도착했지만, 강아지는 1마리 밖에 찾지 못했습니다.
두 번째 미션인 아이스크림을 사면서 숫자에 대한 개념에 대해 인지시켜드렸고, 거스름돈을 꼭 챙기도록 말씀드렸습니다.
눈이 잘 보이지 않아 조금 힘들어하셨지만, 슈퍼마켓 점원 분들의 협조로 미션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활동을 계기로 장애인분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여러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미션을 수행하면서 협조해 달라고 부탁드렸지만, 아직까지 경계하는 눈으로 보는 분들이 많다는 것에 조금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장애인 사회적응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많은 사회적 시설이 생기고, 봉사단체 등이 늘어났지만 아직 '나눔'이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시간이었습니다.

 

 

 


4. 교통정보처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 봉사활동

 

서울시설공단 청사 건물을 지나, 청계천을 따라 조금만 걸으면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이 있습니다~!
일찌감치 더위가 시작된 여름. 교통정보처 직원들이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다녀왔는데요~
취업을 희망하는 발달장애인들과 함께 그들이 생산하는 물품의 조립이나 포장 등
'수작업'으로 완제품을 만들어 내는 봉사였습니다.

 

작업장에서 만난 장애인들과의 만남은 지금도 미소를 머금게 하는데요~
큰소리로 건네는 “안녕하세요”를 시작으로 “반갑습니다~, 어디에서 오셨어요~, 인상이 좋으세요~” 등등
밝은 얼굴로 맞이하던 그들의 모습은 다소 긴장했던 직원들을 무장해제 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
발달장애인들의 작업에 대한 꼼꼼하고 다정한 설명과 함께 시작된 작업은
열정 넘치는 작업반장님의 진두지휘 아래 잘 마무리되었고,


작업 중 화기애애했던 순간은 또 다음을 약속하는 소중한 시간으로 이어질 것 같다는 후기를 남겼습니다!

 

 

 


이 외에도 공동구관리처 기술봉사, 시설안전본부 노느매기 협동조합 기술봉사 등 부서별 사회공헌활동과 함께
지난 7월 13일에는 각 부서에서 모인 '삼계탕 어벤져스'가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삼계탕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뜨겁고 열정적인 서울시설공단인들의 사회공헌활동!
부서별 봉사활동, 그리고 전사적 봉사활동을 통해 얻은 깨달음으로
시민서비스 확장과 시민 신뢰 확보라는 핵심가치를 일궈나가겠습니다!

 

-----------------
서울시설공단 <블로그>
http://blog.naver.com/seoulsisul
서울시설공단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eoulsisul
서울시설공단 <뉴스레터> 신청
http://new.sisul.or.kr/open_content/publicity/bbs/bbsMsgRegForm.do?bcd=acceptnews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목록


137-739 서울시 성동구 청계천로 540 서울시설공단 TEL:02)2290-6114

Copyright(c) 2015 Seoul Metropolitan Facilities Managemen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