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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민원분야, 작성자, 답변관련여부, 공개/비공개, 내용, 첨부파일
제목 장애인콜택시 임차택시 관련
민원분야 장애인콜택시 작성자 조OO
답변관련 메일답변,전화답변 공개(Y/N)
내용 안녕하세요..

한달에 10회 이상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장애인콜택시 앱에 임차택시를 2026년부터 운영을 안하며, 온다택시를 이용해야 한다는 공지를 보았는데요. 공지가 없어졌습니다.

그럼 임차택시를 2026년에도 계속 운영하는지 여부가 궁금합니다.

온다택시도 어쩔수 없이 이용하지만, 온다택시 기사님들의 불친절과 예약후 동의없는 취소. 장애인 바우처 택시이용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으로 인해 온다택시를 탑승시에는 정당한 시민이 아닌 죄인같은 심정으로 탑승할 때가 많습니다.

또한 임차택시와는 달리 온다택시 기사님의 행선지 선택에 따라 이용여부가 결정되는 상황이라, 이용이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장애에 대한 좋지않은 시선에 대해서도 이해도가 떨어지구요. 그래서 저희는 임차택시가 서비스 등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낍니다.

특히 위급상황 발생시 임차택시 기사님들의 응급대처가 빨라 신뢰도 가구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임차택시가 운영될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게시글 내용 : 제목, 처리부서, 담당자, 첨부파일, 처리일자, 내용
제목 [RE]장애인콜택시 임차택시 관련
처리부서 장애인콜택시운영처 처리담당자 최운용
첨부파일 처리일자 2025.12.01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시민님의 민원내용은 “임차택시 제도 유지 건의”로 판단됩니다.
먼저, 서울 장애인콜택시 운영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건의해주신 점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울 장애인콜택시는 지난 2003년 처음 운행을 시작한 이래, 중증보행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증차를 포함하여 다방면으로 노력해왔습니다. 그 일환으로 휠체어 이용고객의 특장차량 이용편의를 증진함과 동시에 비휠체어 고객의 대기시간을 감축할 수 있는 비휠체어 고객 전용 택시인 임차택시 제도를 2013년부터 운영해왔으나, 또다른 비휠체어 고객 전용 서비스로서 특장차량에 비해 대기시간이 짧아 이용률이 높은 바우처택시(티머니온다)를 8,600대로 크게 증차하고, 더불어 올해 연말 36대의 특장택시를 추가로 증차할 예정인 점 등을 고려하여 임차택시 제도는 더 이상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된 점 깊은 양해의 말씀을 구합니다. 다만 바우처택시 이용과 관련한 불편사항은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매우 추워진 요즘 건강 유의하시기 바라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서울 장애인콜택시 콜센터(☎1588-4388)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5. 12. 1.
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운영처장 이 희 숙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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