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컨텐츠

시민의소리 등록

  1. 홈
  2. 시민광장
  3. 시민의소리
  4. 시민의소리 등록
서울시설공단은 시민의 소리에 귀 귀울이겠습니다.

공단관련 문의, 건의, 불만, 고충 등 시민님의 의견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시민의 소리 글을 작성하시기 전에 시민광장>시민이용안내>자주하는 질문에서 해당내용을 먼저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 게시판은 실명으로 운영되오니 성명, 주소, 전자우편주소, 연락처 등이 불분명한 경우 임의삭제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본 게시판의 운영목적과 부합하지 않는 광고성 글, 단체 또는 개인을 비방·음해한 내용, 개인정보노출(주민등록번호 등), 저속한 표현, 반복게시물 등은 답변생략, 비공개 조치 및 임의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공단관련 업무와 무관한 경우 해당기관 안내만 가능하오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답변은 2일 ~ 7일(업무일 기준)이내에 처리 됩니다.

관할기관을 먼저 확인하시면 편리합니다.

  • 거주자 우선주차 및 불법주차견인 관련사항은 관할 구청 시설관리공단에 문의 바랍니다. 해당기관 연락처안내
  • 공영주차장은 서울시 및 25개 자치구에서 분산관리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은 게시를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하신 글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시민의소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따릉이 반납 인기구역 혼잡 문제 해결을 위한 반환금 일부 환불제도 신설
민원분야 공공자전거 작성자 안OO
답변관련 해당없음 공개(Y/N) 공개
내용 [개요]
안녕하세요. 따릉이를 이용한 후에, 반환을 할때에 많은 사람들이 반환하는 곳의 경우는 거치대를 넘어서까지 따릉이가 방치되는 경우가 많아, 인도를 이용할때 혼잡함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여, 거치대에 정상적으로 따릉이를 반환할 경우, 소량의 반환금을 환불해주는 제도를 신설하면 어떨까 합니다.

[현실태 및 문제점]
따릉이를 이용한 후에, 반환을 할때에 많은 사람들이 반환하는 곳의 경우는 거치대를 넘어서까지 따릉이가 방치되는 경우가 많아, 인도를 이용할때 혼잡함을 야기하고 있음.


[개선방안]
거치대에 정상적으로 따릉이를 반환할 경우, 소량의 반환금을 환불해주는 제도를 신설함으로써 거치대를 넘어서까지 따릉이를 방치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됨.

[기대효과]
따릉이가 많이 방치된 곳의 경우, 인도의 혼잡함이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됨.
게시글 내용
제목 [RE]따릉이 반납 인기구역 혼잡 문제 해결을 위한 반환금 일부 환불제도 신설
처리부서 공공자전거운영처 처리담당자 이현석
첨부파일 처리일자 2022.05.09
내용 시민 님 안녕하십니까?
시정발전과 서울공공자전거 '따릉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을 전달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무선통신을 통한 대여?반납 및 무인으로 운영되고 있는 공공자전거의 특성으로 인해, 대여소 인근 보도상 통행불편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만, 서울전역에 산재된 대여소에 거치된 다수의 자전거를 대상으로 단말기상의 GPS를 통하여 정상적인 반납인지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였을 때, 말씀해주신 반환금 환불제도 운영은 현실적으로 다소 어려운 점도 존재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대여소 모니터링 및 순찰?점검을 보다 강화하여 통행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담당자(이현석 02-2290-4617)에게 문의주시면 최선을 다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이용시민 뿐 아니라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하여 더욱 노력하는 서울공공자전거 따릉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2022. 5. 9.
서울시설공단
공공자전거운영처장 이 수 영 드림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기획조정실
담당팀 :
창의성과팀
전화 :
02-22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