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컨텐츠

봉사활동후기

  1. 홈
  2. 공단소개
  3. 사회공헌
  4. 봉사활동후기
활동후기 게시글 내용
[자치단체 자매결연] 하동옥동딸기마을(북방마을)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580
등록 부서 관리자
등록일 2010/01/21 10:28
 

 

■ 하동옥종딸기마을(북방마을)

하동옥동딸기마을(북방마을)

 

홈페이지: http://okjong.invil.org/


2007년 3월 9일(금) 하동옥종딸기마을(하동군 옥종면 북방마을)과 서울시설공단 기술본부는 상호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양 기관의 공동발전과 번영을 도모하고, 도농간의 미래 지향적 선린 우호관계를 증진시켜 나가기 위하여 자매결연을 맺었습니다.

<자매결연 행사현장>

 

하동옥종딸기마을 소개

 

 
   
 
 
 

북방리는 면소재지에서 동남쪽으로 6km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동으로는 덕천강(德川江)이 흐르는데, 강 건너는 진주시(晋州市) 수곡면(水谷面) 원외리(元外里)이며,남으로는 사천시 곤명면(昆明面) 완사(浣沙)와 마곡(麻谷),북쪽으로는 대곡리(大谷里)이고 서로는 정수리(正水里)와 접(接)하고 있다.

 

북방리는 토동(土洞), 신촌(新村), 불무(彿舞)의 3개 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인구는 북방이 100여 호(戶)에 약 210명인데, 진양정씨(晉陽鄭氏)가 대다수이고,성(成)씨 하씨 외 여려 성씨로 구성되어 있다.

신촌은 약 30호 90여명으로 진양 정씨가 다수이고 성(成)씨, 하씨 등이다. 불무는 25호 75명으로 강씨, 공씨 등이 거주하고 있다.

전설에 의하면 북방의 토동 운을 비는데, 지금도 그 풍속은 계속되고 있다. 동네 앞 평야는 약 3천 두락(斗落) 되는 넓은 들로, 토지가 비옥하고 덕천강 봇물이 풍부하여 한해(旱害)를 모른다. 주민들은 영농으로 생활하는데,지금은 비닐하우스 특작물인 딸기를 주로 심어 고소득을 올리고 있다.

 
동으로는 덕천강(德川江)이 흐르는데, 강 건너는 진주시(晋州市) 수곡면(水谷面) 원외리(元外里)이며, 남으로는 사천시 곤명면(昆明面) 완사(浣沙)와 마곡(麻谷)은 지형이 강에 뜬 선형(船形)으로, 옛날부터 무거운 짐을 실으면 배가 침몰한다고 하여 기와집이 없고 초가집뿐이었으나,1970대 새마을 운동으로 기와와 스레트 지붕으로 개량되었다.

마을의 지형이 배혈(穴)이라서 정원 대보름날에는 뱃머리에 돛대를 높이 세우고 제사를 지내고 농악놀이를 하여 풍년과 가정의 행운을 비는데, 지금도 그 풍속은 계속되고 있다. 

불무동에는 옛날 소씨(所氏)가 많이 살았는데, 고관대작(高官大爵)이 배출되어 마을 앞에 하마비(下馬碑)를 세워 기마(騎馬)의 통과를 불허(不許)했는데, 어느날 곤양군수(昆陽郡守)가 도임(到任)차 지나가다가 곤욕을 당하였다.

 
이소문을 나라에서 전하여 듣고 지사(地師)를 보내어 지형을 관찰한 결과, 산명수장(山名水長)하고 지운(地運)이 후적(厚積)하여 관작(官爵)이 끊어지지 않는다고 하니, 조정에서는 국령(國令)으로 그 동리(洞里)를 폐(廢)하고 소지(沼池)를 만들었다.

그 뒤에 지방 주민들이 연(蓮)을 심어 연지(蓮池)라고 하는데, 해 뜰 때와 해질 때는 홍백(紅白)의 꽃이 아름다워 구경거리가 되고, 면적이 4천 여 평의 큰못으로 저수량이 많아 북방 후곡(後谷)의 300여 두락 관개에 도움이 된다. 신촌에 있는 대밭골에는 만석(萬石)을 한 장씨(長氏)가 살아 장만석(長萬石)이라고 하였는데, 지금은 그의 이름도 알 수 없고 유허비(遺墟碑)만 있다.

 

 

[딸기 체험장]

 

main_1.jpg


체험가능시기: 매년 12월 ~ 다음해 5월

체험관련 예약문의 : 홈페이지 또는 010-3122-8962 / 055-880-6409

  하동 '옥종딸기마을 에 놀러 오세요~

지리산 자락 맑고맑은 덕천강이 흐르는 옥종딸기마을에서 딸기체험장을 개장합니다.
딸기 비닐하우스의 문을 활짝 열어, 방문객들이 딸기재배를 직접 체험하고 수확하고 맛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달콤한 딸기향기 가득한 온실에서 도시와 농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을 나누고, 소비자와 생산자라는 단절된 관계에서 조금이나마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가교(架橋)를 놓아보세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총무처
담당팀 :
총무팀
전화 :
02-2290-6224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