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청계천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청계천에 외래어종 '베스' 잡아주세요
민원분야 청계천 작성자 홍OO
답변관련 메일답변 공개(Y/N)
내용 청계천을 산책 중 어느때부터인지 외래어종인 베스가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원래는 토종 어종만 있는 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유입이 된건지 모르지만
점점 개체수가 늘어나는것 같습니다.
현재는 크기가 그렇게 크지않아 별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베스는 무서운 속도로 크고 먹성도 좋아 청계천에 살고있는 토종어종 (붕어, 모래무지 등등)이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베스가 더 번식하기 전에 대비를 해야하지 않을까해서 문의합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청계천에 외래어종 '베스' 잡아주세요
처리부서 청계천관리처 처리담당자 신하영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9.06.24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복원 14년을 맞이하는 청계천은 도심속 생태하천으로 복원되어 총 5백여종의 여러 동?식물들이 자라고 서식하고 있는 도심속 생태 보고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이중 잉어, 붕어, 피라미 등 약 25종의 어류가 서식중에 있으며 하천을 따라 한강과 중랑천을 거쳐 자연스럽게 유입된 것입니다.
민물에 서식하는 어류들은 수온이 떨어지는 11월부터 수심이 깊은 곳으로 이동하거나 청계천 하류인 중랑천이나 한강으로 이동하여 겨울을 보내고 봄이 되어 수온이 올라가는 3월경부터 다시 청계천으로 올라와 서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생태교란어종으로 알려진 베스도 자연스럽게 물길을 따라 청계천까지 올라온 것으로 보이며 생태계를 교란하는 어종의 발견시 조사 및 조치를 하여 청계천이 건강한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민님께서 말씀하신 광교 주변도 현장 확인하여 포획 등 조치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해 더 궁금하신 사항은 서울시설공단 청계천관리처 생태팀 김경민(Tel.2290-6858)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청계천 발전을 위해 좋은 의견을 주신 시민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가정에 항상 웃음꽃이 피어나길 기원합니다.

2019.06.24
청계천관리처장 이 상 일 드림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청계천관리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2-2290-7111~3(청계천종합상황실)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