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청계천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청계천 애완동물 출입 불가 관련 질의
민원분야 청계천 작성자 박OO
답변관련 메일답변,서면답변 공개(Y/N)
내용 몇일전 강아지를 데리고 청계천 산책을 하다가
청계천을 관리하시는 형광색 조끼를 입으시는 분께 강아지는 이곳에 들어올 수 없으니 데리고 나가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아서 왜 강아지는 들어올 수 없냐고 물으니,
강아지 주인들이 똥을 치우지 않고, 강아지 목줄을 채우지 않는 등, 민원이 너무 많이 들어와서 강아지를 데리고 들어 올 수 없도록 방침이 정해졌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집으로 돌아와서 법적 근거를 찾아보니

"청계천은 개장 당시부터 서울특별시 청계천 이용·관리에 관한 조례 제11조(행정지도)에 의거 시민의 안전 및 공익을 위하여 청계천 내 자전거 전용도로를 포함한 모든 산책로에서 동물동반 출입행위를 금지하고 이에 대한 행정지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라는 문구를 발견했습니다.

분명히 강아지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강아지와 같은 산책로에 있는 것이 불편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강아지와 직접적으로 접촉이 발생하지 않거나, 강아지의 주인들이 똥처리, 목줄 착용 등 기본적인 에티켓을 지킨다면 그들도 불편해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강아지의 출입을 막을 것이 아니라, 조례를 수정하여 애완동물과 함께 산책로에 진입시 똥을 치우지 않거나, 목줄을 착용하지 않는 등의 행위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그것을 지키지 않는 사람에 대해 벌금을 부과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성동구 마장동 일대에는 청계천을 제외하면 이렇다할 녹지공간, 혹은 산책이 가능한 곳이 없습니다.
부디 동물들과 함께 건강하게 살수 있는 동네가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청계천 애완동물 출입 불가 관련 질의
처리부서 청계천관리처 처리담당자 김준형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9.06.11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시민님께서 6월 10일 문의하신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청계천을 위해 좋은 의견을 제안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민님께서 말씀해 주신 것처럼 청계천에서는 시민의 안전과 공익을 위해 <서울특별시 청계천 이용·관리에 관한 조례 제11조(행정지도)>에 의거 동물동반 출입행위에 대하여 행정지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진출입로 및 산책로에 안내판과 현수막을 설치하여 시민들에게 이를 알리고 있습니다.
청계천은 도심에 위치한 시민 휴식공간이자 생태하천으로서 공간배치나 시설운영상 다른 공원시설과 다른 점이 많이 있습니다. 하천변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인 관계로 폭이나 공간 배치의 제약으로 다수 이용자의 기대와 요구사항을 반영하기에는 많은 제한과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동물동반 출입이 금지되는 이유는 배설물이 바로 치워지지 않으면 주변 환경을 어지럽게 할 뿐만 아니라, 청계천은 하천 폭이 좁고 산책로가 협소하여 애완동물 동반 시 이용객의 통행을 어렵게 할 우려가 있고 나아가 애완동물을 피하다 낙상하는 사고가 발생하는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임을 넓은 마음으로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좋은 의견을 주신 데 감사드리며, 해당 민원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담당자(담당 : 김준형 ☎2290-6807)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님의 가정에 항상 웃음꽃이 피어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 6. 11.
서울시설공단 청계천관리처장 이상일 드림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청계천관리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2-2290-7111~3(청계천종합상황실)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