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청계천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청계천이 너무 더러워요
민원분야 청계천 작성자 김OO
답변관련 메일답변 공개(Y/N)
내용 지난주에 날씨가 너무 좋아서 청계천을 걷는데

여러 다리 아래에 휴식할 수 있는 계단에는

올 해 청소를 한번도 안 한 것 처럼 온갖 쓰레기들이 넘 지저분하게 널려있고

폭포 나오는 곳에서는 하수구 악취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나더군요....

이제 따뜻한 봄 날이 왔으니 대청소 한번 부탁드립니다.

외국인들이 많이 오는 곳인데

창피하지 않게.......
게시글 내용
제목 [RE]청계천이 너무 더러워요
처리부서 청계천관리처 처리담당자 신하영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9.04.23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저희 청계천에 관심어린 의견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민님께서 의견주신 청계천에서 나는 하수 냄새와 하천 내 청소가 미흡하여 청계천 이용이 불편하시다는 의견을 잘 알아들었습니다.

저의 청계천관리처는 매주 금요일 청계천 전 구간에 걸쳐 대청소를 실시하고 있으며, 매시간 순찰과 청소를 병행하고 있으나 갑작스런 돌발 상황(바람에 의한 쓰레기 날림 및 투기)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한 부분을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현장직원들의 순찰강화를 지시하겠습니다.

평상시 청계천의 물은 뚝도 정수장에서 정수한 깨끗한 물을 이송하여 흘려보내고 있으나, 비가 오면 주변 도심지역의 우수가 유입되어 홍수를 방제하는 치수역할을 하는 도시하천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청계광장 하부는 중학천과 백운동천의 복개천 하수가 모이는 하수박스가 있으며, 이 하수는 청계천 좌우 복개 구조물 내에 있는 차집관로를 통해 중랑물재생센터로 이송되어 처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사유로 시민님께서 불편을 느끼신 하수냄새는 청계천 수질로 인한 문제보다는 매년 날이 풀리는 봄이 되면 청계광장 하부의 복개박스에서 발생된 냄새가 청계폭포 및 삼각동천을 통해 유출되어 하수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하수박스내의 퇴적된 이물질을 준설하고 있으며, 냄새 가림막과 탈취장치를 통해 최대한 하수냄새를 차단토록 우리 공단에서는 집중 관리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5월부터 하수박스 내부 준설과 가림막 시설 정비 등을 최대한 시행하여 냄새차단에 최선을 다 할 예정이오니 불편하시더라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청계천관리처 시설팀(Tel.2290- 6841)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바쁘신 가운데 의견 보내주셔서 감사드리며, 귀 댁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2019. 4. 23
청계천관리처장 이상일 드림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청계천관리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2-2290-7111~3(청계천종합상황실)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