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효율성과 형평성을 모두 놓친 배차 시스템
민원분야 장애인콜택시 작성자 윤OO
답변관련 메일답변 공개(Y/N)
내용 안녕하십니까, 장애인콜택시 관계자님.

이 글을 쓰기 전에 서울시설관리공단과 장애인콜택시의 발전을 위해 어떠한 점을 개선할 수 있는지

여러 번 고민하였고 제 소견을 남깁니다.

지금까지 여러 이용자들이 지적하였듯이 콜택시 배차 시스템은 효율성과 형평성 측면에서 개선할

부분이 많습니다.

첫째, 배차 시스템은 효율성 측면에서 부족한 점이 큽니다. 관련 규정을 읽어보면 차가 지나갈 경우

대기 순번이 남아 있더라도 미리 배정이 되고 혹은 병원으로 가는 경우 우선적으로 고려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이 과연 정상적으로 항상 지켜지는지에 대해 많은 의문이 듭니다.

또한 기사분들이 교대시간이 되면 자신의 차고지 근거리에서만 운행하려고 하기 때문에 30분 이상

소요되는 거리는 3시간 이상을 대기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장거리를 움직여야 하는 이용자는 미리 2~3시간 전에 신청을 하지만 때로는 30분도 안 되어 배차가

되기도 하고 4시간 가까이 기다린 적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보면 배차 시스템이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명확히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변동하는 이용자의

수요에 맞추어서 어떻게 개선되어야할지 시설관리공단 측에서 적극적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둘째, 배차 시스템은 형평성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량을 신청하고 대기인원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때 부근대기와 인근대기를 볼 수 있습니다. 인근대기는 30분 동안 6명이 배차되지만

부근대기는 1명을 남겨두고 1시간 이상을 기다린 적도 있습니다. 또한, 야간시간 운행을 하시는

기사님이 서울시에 총 10분인 걸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차량 한두대가 서울시 전체를 운행하고 있었습니다.

자정이 지난 시간에는 3시간 이상을 대기를 했습니다.

정확한 자료가 필요하시면 캡처한 사진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물론, 차량연결이 지연된 경험이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제 경험이 특수한 상황이었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 동료 장애인들의 말을 들어보면 비단 이 문제는 제가 혼자 느끼는 것만은 아닐 것입니다.

더 정확한 말씀을 드리고 싶지만 글로는 한계를 느낍니다.

혹시 가능하다면 휴대폰으로 전화를 주시면 더 상세히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효율성과 형평성을 모두 놓친 배차 시스템
처리부서 장애인콜택시운영처 처리담당자 이정희
첨부파일 처리일자 2018.01.02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장애인콜택시 이용시 불편을 드린 점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전화로 답변 드린 바와 같이 차량 배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시장애인콜택시 차량배차는 차량 및 고객을 중심으로 반경(직선거리) 5km이내부터 접수순서, 대기시간, 거리, 치료목적 등에 가중치를 두어 계산하여 배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차량 우선배정 관련 사항은 사실과 달라, 자동배차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차량과 고객의 위치를 파악하여 계산된 우선순위에 따라 배차를 진행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접수가 많거나 차량이 없는 지역의 경우 대기지연이 길어지고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둘째, 차량 배차의 형평성 문제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현재 장애인콜택시가 제공하는 대기인원 정보는 전체대기와 부근대기로 나뉩니다. 이 중 전체 대기는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고자 하는 서울시민 전체의 대기인원 정보이며, 부근대기는 반경 5km 이내의 대기인원 정보입니다. 말씀하신 인근대기의 경우는 전체 대기에 대한 사항으로, 부근대기 대비 탑승인원의 수가 많을 수 밖에 없음을 이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현재 장애인콜택시는 야간 총 13대의 차량을 운행 중이며 말씀하신 서울시 전역에 1~2대 운영하고 있다는 부분은 사실과 다름을 안내 드립니다.
서울 장애인콜택시는 법정대수인 429대를 초과하여 437대 운용하고 있으며, 대기시간 단축을 위하여 기간제 운전원 및 자원봉사자 등을 투입하여 휴무차량 운행 및 장애인전용 개인택시 50대를 추가로 운용하고 있으나 한정된 차량으로 다수의 이용시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대기시간이 발생하고 있으며, 교통상황, 고객접수 및 이동경로 등에 따라 상이하게 발생되고 있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콜택시 이용시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장애인콜택시운영처(☎ 02-2290-6511 이정희)로 문의하시면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시민님의 가정에 행복이 있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1. 2.

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운영처장 이 복 희 드림

목록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장애인콜택시운영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2-2290-6511

컨텐츠 만족도 평가